원전 고장정지 ZERO, 무결점 운전 추진
원전 고장정지 ZERO, 무결점 운전 추진
  • 경주포커스
  • 승인 2012.02.1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원전 무결점 운전을 위한 대책’발표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 이하 한수원)은 원전 고장정지 제로와 무결점 운전을 위해 지경부의 원전 운영실태 특별점검을 통해 도출된 사항을 반영해 원전 고장정지 재발방지와 대외 소통기능 강화에 중점을 둔 ‘원전 무결점 운전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한수원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고장원인 정밀조사단’을 운영, 고장정지의 원인과 책임소재를 분석하고, 설계·제작 오류방지를 위해 한수원 자체 ‘설비기술검증위원회’ 운영 및 복수의 설계 전문회사를 통한 교차검토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적오류로 인한 불시정지 예방을 위해 작업절차 미준수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정비·용역 하도급 업체에 대해서는 ‘삼진아웃제’ 도입을 통한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고도의 품질과 기술이 요구되는 원전 주설비공사의 투자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최고가치 낙찰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대외소통 강화를 위해 한수원은 본사와 월성원전을 비롯한 원전 4개 본부에 대변인 제도와 정기브리핑제도를 도입, 원전 운영에 대한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감과 동시에 지역소재 대학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원전별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안전한 원전운영에 대한 의견청취와 대국민 소통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