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경주, 임배근위원장- 일부당원 '한달째 극심한 갈등'
더민주경주, 임배근위원장- 일부당원 '한달째 극심한 갈등'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8.2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경주시지역위원회 임배근 위원장과 일부당원들이 약 한달째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달 13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임배근 교수를 경주시지역위원장으로 임명하고, 뒤이어 28일 임 위원장 주도로 경주시지역위원회 대의원대회를 마쳤지만, 대의원대회 진행에 대한 일부당원들의 문제제기와 임 위원장의 대응이 충돌을 빚으면서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민주당경주시지역위원회와 복수의 당원들에 따르면 일부 당원들이 지난달 28일 지역위원회 대의원대회에 대해 문제 삼은 것은 지역상무위원회에서 선임한 지역대의원 선임과정의 절차적 정당성여부다.

즉 지역상무위원회에서 약 20명정도의 지역대의원을 선임하는데, 이를 위한 경주시지역위원회 상무위원회가 개최되지 않았으며, 이는 결국 28일 지역대의원대회에 참가한 약 20명의 대의원은 자격이 없으며, 따라서 이들 미자격대의원들이 대거 참여한 지역대의원대회는 적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

이 과정에서 일부 대의원들이 경주시지역위원회 SNS를 통해 임 위원장 등 새지도부를 향해 공개적으로 답변을 요구하면서 일부 당원들과 임 위원장의 갈등은 더욱 증폭됐다.

지난달 28일 열린 민주당경주시지역위원회 대의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열린 민주당경주시지역위원회 대의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상무위 의결 지역대의원선임'에 대한 이견과 함께 일부 당원들이 별도의 당원자치 조직을 결성한데 대한 양측의 시각차도 갈등을 격화시킨 한 요인이었다.

약 60여명의 권리당원들이 당원확충, 친목, 당홍보 및 후원사업등을 목적으로 당원자치조직인 ‘경주시 더민주적인 당원협의회’(이하 더민주당원협의회)를 7월31일 결성한 것.

이들은 당규 제19조의 3(당원자치회) 규정을 근거로 '합법조직'이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제19조의3(당원자치회)은 ①당원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당원조직 확대를 위해 당원자치회를 운영할 수 있으며, ②당원자치회는 전국단위 또는 지역단위 등 활동지역의 구분 없이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등을 근거로 들었다.

반면 임배근 위원장은 이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임 위원장은 이 모임 발족행사가 예정된 7월31일 오후 '당원들의 분열소지를 만들고 당발전을 저해 하는 것으로 바람직 하지 않다'며 자중해 달라는 메시지를 밴드에 남기기도 했다.

그러자 ‘경주시더민주적인 당원협의회’소속 당원들은 지역위원장이 당규로 보장된 자치조직을 부정하는 것은 오히려 당헌당규를 위반하는 것이라는 날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그후 임 위원장이 일부 당원들이 제기한 ‘상무위원회 의결 지역대의원’에 대한 절차상의 의혹에 대한 뚜렷한 해명을 하지 않은데다, 임 위원장이 당원자치회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낸뒤 지역위원회 밴드를 탈퇴해 버리자 ‘더민주당원협의회’ 소속 당원들은 8월3일 당원 60여명의 서명을 받아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이들은 1차 성명에서 20여명의 지역대의원을 선임하기 위한 상무위원회 개최 일시와 장소, 소집 공지문, 상무위원회 의결참여자, 상무위회의록 공개등을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임 위원장은 공식적인 대답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자 더민주당원협의회’ 소속 당원들은 지난 9일 2차 성명을 발표하고, 임 위원장이 소통을 바라는 당원들의 요구를 무시하면서, 지역위원장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며 임위원장을 향해 지역위 밴드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임 위원장과 일부 당원들의 갈등이 증폭되는 가운데 임 위원장은 지난 19일, '당연직 상무위원인 시의원 4명에게 연락을 하지 않은 점은 불찰'이라면서도, '상무위원회에서 원활하게 도당에서 요청한대로 잘 처리 했다'며, 일부 당원들이 최초로 제기한 '상무위원회 의결 지역대의원' 선임에 대해 정당성을 강조하는 듯한 입장을 내놓았다.

경주포커스는 20일, 임 위원장을 상대로 이에대한 공식 취재를 했다. 임 위원장과 통화도 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오후늦게, 지난 8월초 탈퇴했던 지역위원회 밴드에 복귀했다.
임 위원장은  ‘선의의 소통보다 역기능이 많아 밴드활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나갔다. 재가입요청이 있어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21일, 민주당 지역위원회 밴드에서는 일부 당원들이 지난 3일 최초로 제기한 지역대의원 선임을 위한 상무위원회 개최일시 등에 대한 해명도 내놓았다.

7월 18일 오후18시30분 경북정책연구원 사무실에서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었으며, 상무위위원회를 소집하기 위해 사무국장이 직접 전화 통화로 알렸으며, 지역위원장, 사무국장,노동위원장, 운영위원 4명,읍면동 당원협의회 회장 5명이 회의에 참석했다는 내용이었다.
회의록 공개요구에 대해서는 ‘비공개가 원칙이고, 도당의 대외비 문서로 되어 있어 공개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부당원들이 성명을 발표한지 18일이 지나서야 지역위원회 밴드를 통해 나온 해명이었다.

일부 당원들의 요구에 대해 비록 지역위원회 밴드를 통해서나마 해명을 내놓았고, 임 위원장이 8월초 탈퇴했던 지역위원회 밴드에 복귀하긴 했지만 그동안의 갈등이 수그러들지 여부는 미지수다.

당장 지역위원회 밴드를 통해 내놓은 해명에 대한 수긍 여부가 불확실하다.
여기에 더해 당원들이 참여하는 SNS를 바라보는 시각차가 임 위원장과 일부 당원들사이에 여전히 존재하는데다, 양측의 불신도 꽤 깊은 상황이다.

더민주당원협의회소속 당원들은 지역위원회 밴드가 모든 당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일상적인 공지와 당원과 지도부, 당원들간의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임위원장의 경우 ‘지역위 밴드는 욕설난무, 비아냥 비난의 장이 되어 있고 당의 결속을 저해하여 폐쇄하는 것이 맞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임 위원장 취임후 상무위원, 운영위원등 지도부로 참여하고 있는 일부 당원들과 더민주당원협의회 소속 당원들이 그동안 밴드 운영을 두고 워낙 큰 시각차를 드러낸 상황이어서 이들 사이의 불신과 갈등을 극복하는 것 또한 쉽지 않아 보인다. 지역위원회 밴드운영진이 더민주당원협의회소속 일부 당원들을 지역위원회 밴드에서 강제탈퇴를 되풀이 하면서 원칙과 기준을 둘러싼 갈등이 증폭된 측면도 있다.

또한 오는 25일 서울에서 있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일부 당원들은 당일 임배근 위원장의 지역위원회 운영방식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이 더욱 증폭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상황이다.

임 위원장의 지역위원장  임명에 대한 시각차도 커보인다.
임 위원장은 중앙당이 자신을 경주시지역위원장으로 임명한데 대해 일부 당원들이 인정하지 않은데서 비롯된 갈등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는 최근 밴드에 게시한 글에서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중 극소수를 빼고 거의 모든 지역위원장을 조직강화의 목적으로 조강특위와 최고위의 결정에 따라 최적임자를 임명한 상황에서 단지 경선을 하지 않았다고 정통성 시비를 걸며 소음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중앙당이 비밀리에 내정한 것도 아니었고, 민주적 공개응모에 응해 임명받겠다고 각자 노력한 상황에서 흔쾌한 승복없이 이렇게 공개적 잡음을 내는 것은 당화합을 분명히 저해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더민주당원협의회 당원들은 이 문제가 임 위원장등 현재 경주시 지도부에 대한 대한 불복이 아니라 중앙당의 지역위원장 선출과정에 대한 문제제기라는 입장이다.
지역위원장 선임과정에서 당원들의 의사가 배제된채 중앙당이 일방적으로 임명한 비민주적인 정당운영에 대한 대한 문제제기 일뿐 임 위원장의 임명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재 상무위 선임 대의원에 대한 문제제기도 당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 당원은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임배근 지역위원장 선임에 불복하려는 것이 아니다.상무위원 선임에 불만이 있는 것도 아니다. 한 치라도 잘못했으면 모두 물러나라는 것도 아니다. (대의원 선임) 과정에서 있었던 실수를 인정하고 고쳐나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원이 주인인 민주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당한 요구이자 활동이라는 주장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