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이만우,안강읍 독자사업비 5천만이상 상향조정?
[시정질문] 이만우,안강읍 독자사업비 5천만이상 상향조정?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9.2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질문하는 이만우 의원
시정질문하는 이만우 의원

20일 시정질문한 이만우 의원(자유한국당, 안강읍‧강동면)은 칠평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완료에 따라 칠평천 수변지역 공원조성 의향,북경주행정복지센터 운영 효율화 방안을 질문했다.

이 의원은 “늘어나는 읍면동 현장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도입된 북경주 행정복지센터는 읍장을 서기관으로 하는 등 조직체계가 개편되었으나, 직원 승진․인사이동은 종전과 같다” 며 조직체계의 격상에 맞게 직원 승진임용 및 전보시 개선할 의사는 있는지 등을 따졌다.

또한 “각종 공사 및 일반민원 사업 처리할 경우 다른 읍면과 마찬가지로 공사금액 5000만원이하의 사업비만 집행이 가능하다”며 “조직에 부합하고 본청의 직급과 유사하도록 위임조례 등 관련규정을 개정해 사소한 민원, 긴급사업 등을 센터에서 직접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포괄적 사업비를 편성할 수는 없는지?를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주낙영 경주시장은 “칠평천 수변공간 생태공간 조성은 공약이기도 하다”며 “올해 추경에 용역비 1억원을 확보해 실시설계용역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칠평천 둔치 생태공간 조성은 둔치 및 산책로를 2.9㎞ 조성하고,친수공간,쉼터,화장실,운동시설, 편의시설 설치등을 계획중이다.

안강읍 직원에 대한 승진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안강읍과 강동면을 제외한 21개 읍면동 직원에 대해서는 본청 시정새마을과에서 통합 평정하지만,(북경주행정복지센터인) 안강읍과 강동면은 본청 소속 국이나 사업본부처럼 독립된 평정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경주행정복지센터의 독자적 집행가능 공사비 상향조정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집행한도를 상향 조정하겠다”면서도 “포괄적사업비 편성은 2013년부터 행정안전부가 할수 없도록 지자체 예산편성 기준을 개정했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했다.

지역구 챙기기에 현안파악 부족 '셀프디스' 지적도
집행부를 상대로 시정전반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하거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시정질문의 취지와 달리 '지역구 챙기기 질문' 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칠평천 수변지역 공원 조성에 대한 질문은 굳이 시정질문이라는 형식을 빌리지 않아도 평소 의정활동을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한 영역이라는 점 때문이다.

주낙영 시장이 답변을 통해서 밝혔듯 불과 한달전인 8월 임시회에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실시설계까지 추진중이라는 점에서,이의원이 지역구 관련 주요사업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시정질문을 통해 실토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이 가능한 대목이다.

경주시의회는 20일과 21일 이틀동안 경주시를 상대로 시정질문을 한다. 제8대 시의회 및 주낙영 시장 취임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시정질문이어서 관심을 모은다.이틀동안 전체 의원의 3분의 1인 7명의 의원이 시정질문에 나선다./편집자.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