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5개시군, 균형발전 촉구
동해안5개시군, 균형발전 촉구
  • 경주포커스
  • 승인 2019.02.2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안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동해안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북 동해안 5개 시·군협의체인(포항시·경주시·영덕군·울진군·울릉군)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는 20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경북 동해안균형발전을 촉구했다.

지난 달 발표된 국가균형발전 사업에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탈락된 데 이어, 동남권 원자력해체연구소 입지 선정도 경북 동해안을 배제한다는 내용이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지역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경북 동해안 도민의 결의를 담기 위한 것.

결의문을 통해 △경북 동해안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촉구 △원전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추진 △동해안고속도로 영일만횡단~포항~영덕~울진~삼척 구간 조기건설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제2청사 격상등을 촉구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북동해안은 원전 집적지역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오고 있으나, 국토 전체로 본다면 사회간접자본시설은 아직도 미흡하다”며 “정부는 경북도민들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지역균형발전의 대원칙을 지켜 결의문의 요구사항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경북 동해안상생협의회’는 2015년 11월 경주·포항·영덕·울진·울릉 5개 시·군이 창립총회를 개최, 협력사업의 지속적인 발굴추진과 5개 시·군 상생발전을 위해 정례회의 개최 등 5년째 이어오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주낙영 경주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정규식 영덕부군수, 권태인 울진부군수, 김헌린 울릉부군수와 5개 시·군 민간위원 10명 등 25여명이 참석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