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주시지역위원장 정다은 신청자 경력허위기재 금품수수설 '논란'
더불어민주당 경주시지역위원장 정다은 신청자 경력허위기재 금품수수설 '논란'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9.06.1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5월 사고위원회로 판정한 이후 경주시지역원장 공모에 김보성 전경주대 교수, 최성훈 중심상가연합회장, 정다은 경주시지역위원회 전여성위원장 등 3명이 신청한 가운데 정다은 신청자의  행보를 두고 일부 경주시 민주당 당원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경주시지역위원회 일부 당원들은 정 신청자의 행태가 일반적인 정치도의를 크게 벗어나는 것이라며 지역위원장 후보자격 박탈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정다은 신청자의 지인들은 '특정후보에 대한 과도한 흠집내기'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정다은 신청자와 관련한 논란의 핵심은 경주시지역위원회 원로 당원인 A씨로부터 정 신청자 자신도 경비일부를 찬조 받았으면서도 이같은 사실은 감춘 채 임배근 전경주시지역위원장이 마치 부정한 방법으로 직책당비 또는 특별당비를 요구한 허위의 혐의로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제소돼 징계를 받는 과정에서 정 신청자가 매우 깊숙하게 개입돼 있을 것이라는 의혹 때문이다.

이같은 의혹은 경주시지역위원장 공모를 마감한 지난달 24일부터 경주지역 일부 당원들 사이에 크게 회자됐으며 임전위원장 재임때  활동했던 경주시위원회 주요당직자 1명은 비공식적인 당원 모임에서 이같은 주장을 공개적으로 펼치기도 했다.
정다은 신청자는 그 직후 포항의 한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개인적으로는 받은 적 없다“고 부인했지만, SNS등에서 일부 당원들을 중심으로 논란은 더욱 증폭됐다.

정다은 더불어민주당경주시지역위원장 신청자.
정다은 더불어민주당경주시지역위원장 신청자.사진 정다은 신청자 페이스북.

지난 5일부터 금품 수수 의혹을 묻는 <경주포커스>의 거듭된 질문에 내내 답변을 거부하던 정다은 신청자는 지난 14일 처음으로 ”A고문께 먼저 확인 하십시오“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어 지난 15일 답변 에서는 “A고문께 돈 받은 적 없다”는 입장으로 변경했다. 그리고 17일부터는 “질문의 핵심을 모르겠다”며 <경주포커스>의 질문에 문제를 제기한데 이어 17일 오후에는 “여성위원장때 개인적으로 당원으로부터 금품 수수한적 없다”고 한차례 변경했다가 최종적으로는 “여성위원장때 당원으로부터 10만원 수수한 적 없다”는 것으로 변경했다.

반면 A고문은 지난 13일 <경주포커스>와 만나 정 신청자에게 돈을 준 것을 확인해준 것은 물론 지난 3월 중앙당윤리심판원에 제출한 자필 진술서에서도 정 신청자에게 돈을 준 사실을 확인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경주지역위원회 원로당원인 A씨는 지난 13일 <경주포커스>와 만나 “지난해 7월 한 행사장에서 정 신청자를 만나 경비로 보태라며 10만원을 준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A씨는  <경주포커스>에 경주시지역위원회 B사무국장에게 식비조로 경비 50만원을 찬조한 사실도 확인해 주었다.
A씨의 이 찬조금은 향후 임배근 전경주시지역위원장이 특별당비 또는 직책당비를 요구한 혐의를 받게되는 직접적인 빌미가 된 것이기도 하다.

A씨는 “지난 1월 경주시지역위원회  B사무국장에게 식비로 보태 써라며 50만원을 준 사실이 있다”며 “민주당 활동을 위해 경주시지역위원회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들에게 식비를 갹출하는 것이 불편해서 식비에 보태라며 찬조를 했다”고 말했다.

A씨는 지난 3월4일 중앙당 평가감사국 직원 2명이 경주시지역위원회 당무 감사를 위해 경주를 방문했을 때에도 이같은 사실을 확인하는 진술서를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진술서에서 A씨는 정다은 신청자를 비판하는 듯한 내용도 썼다.
A씨는 자필 진술서에서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에게) 50만원을 현금으로 주었다는 사실을 진술하면서 "정다은과 통화한 사실이 있다. (정다은이가) 저한테 동의도 받지 않고 녹음을 하여 지역위원회를 분열시키는 행위는 도저히 묵과할수 없다”면서 “제가 (경주시지역위원회 사무국장에게) 찬조한 50만원이 문제가 되면 정다은에게 찬조한 10만원은 왜 문제가 되지 않는지 모르겠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해당 진술서는 전경주시지역위원회의 핵심 당직자가 보관중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 당직자는 중앙당윤리심판원에도 제출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13일 <경주포커스>와 만나 이에 대해 추가로 설명했다.

A씨는 “(6.13지방선거) 선거법위반 공소시효 6개월이 마무리된 올해 봄 어느날 아침, 출근을 하려고 하는데 정다은이가 제게 전화를 해서 ‘(직책)당비 냈냐?’고 물어왔다. 그래서 50만원 냈다”고 했더니, ‘왜 냈냐?’고 재차 묻더라. ‘당을 위해서는 50만원이 아니라 500만원도 낼수 있다. 당 활동을 위해 회의에 오는 참석자들이 매번 식비로 1만원씩 내는 것이 불편해서 찬조해 주었다’고 말했다“면서 ”(정 신청자가) 그걸 녹음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정다은 신청자가 자신의 이 발언을 녹음한 뒤  일부 당원이 중앙당윤리심판원에 임배근 전위원장에 대한 징계를 요청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다은 신청자의 10만원 수수여부가 경주시 당원들의 지대한 관심을 모은 것은 이같은 의혹 때문이다.
즉 정다은 신청자가 임배근 전위원장에 대해 직책당비 및 특별당비를 불법 모금했다는 내용의 징계청원서를 중앙당윤리심판원에 제출한 당사자 혹은 깊숙하게 개입한 인물일 것이라는 의혹과 맞물려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다은 신청자 본인이 지역위원회 고문 A씨로부터 10만원을 찬조 받은 사실은 감춘채 A고문이 경주시지역위원회 사무국장에게 주었다는 찬조금을 문제 삼아 임 전위원장이 직책당비 또는 특별당비를 요구했다는 혐의를 골자로 하는 진정 혹은 청원서를 중앙당윤리심판원에 제출하는데 관여했다는 것이다.
이 혐의자체가 허위임을 알고도 이같은 행위를 한 것은 도덕적으로도 용납할수 없다는 것이며 여기서 한걸음 더나아가 사고위원회 판정으로 공백상태인 경주시지역위원장으로 신청한 것 자체가 정치도의적으로도 용납할수 없는 행위라는 것이다.

중앙당 사무처는 비밀엄수를 규정한 당규에 따라 징계요구 혹은 청구자등에 대해 일절 확인을 해주지는 않는다.

다만 제소를 당한 당사자인 임배근 전위원장은 13일 <경주포커스>와 통화에서 ”중앙당윤리심판원이 저에게 보내온 통지문에 저를 처벌해달라는 청원인으로 정다은이라는 이름이 적시돼 있다“고 말했다.

이관수 전 경주시지역위원회 인사위원장은 17일 <경주포커스>와 전화 통화에서 “중앙당윤리심판원이 보낸 임 전위원장에 대한 징계심의 결과 통지문을 보면 ‘2019년 4월 경주시지역위원회 회의에서 임 전위원장이 직책당비, 특별당비를 모금하자고 주장했다’는 정다은 신청자의 진술이 있다”며 “이는 허위 주장이며, 허위의 주장으로 전임 위원장이 징계를 받게 하고 결과적으로 사고위원회가 된 이후에는 당사자가 스스로 지역위원장을 해보겠다고 신청한 행위는 정치 도의상으로도 도저히 용납할수 없는 행위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다은 신청자와 함께 공모에 응한 김보성 최성훈 경주시지역위원장 신청자도  비슷한 비판을 하고 있다. 

이와와 관련해 정다은 신청자는 중앙당윤리심판원 제소관련 여부를 묻는 <경주포커스>의 질문에 대해 “중앙당에 확인하기 바란다”는 답변만 되풀이해서 내놓았다.
정 신청자 본인이 제소에 관여한 사실 여부에 대해서는 끝내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다은 신청자를 지역위원장 후보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부 당원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주시지역위원회 권리당원 20여명은 지난 13일  정 신청자에 대한 경주시지역위원장 후보 배제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민주당 중앙당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진정서에서 ”지역위원장의 후보 3인중 정다은 후보는 해임된 임배근 전 지역위원장에 의해 여성위원장직이 해촉되자 이에 앙심을 품고 지역과 도당의 여러 당직자들에게까지 알려 서로 연명하여 공개적으로 성명서까지 올려 임 전 위원장을 불통의 아이콘으로 매도하였으며 조직국에 조사를 의뢰하여 급기야 사고지역을 만든 주동자“라며 ”지역의 화합은 커녕 오히려 분란의 가중과 총선에서의 필패가 우려 되므로 최악의 후보는 반드시 걸러 달라“고 요청했다.

정다은 신청자와 관련해서는 시민사회단체 활동 경력 허위기재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참교육학부모회 경주지회장과 관련한 논란이다.

사단법인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운영규정 제38조는 지회장의 선출과 임기를 규정하면서  ①항에 " 지회장은 지회 총회에서 회원들의 직접선거로 선출한 후 총회 인준을 받는다. 단, 총회가 폐회된 이후 선임된 지회장의 인준은 이사회에서 한다" 고 명시돼 있다.
정다은 신청자는 지난 4월4일 열린 임시총회에서 경주지회장으로 선출됐기때문에 중앙이사회의 인준을 받아야 하지만, 인준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참학 경주지회장은 현재 공식적으로는 공석이며 직무대행 체제다.
참학 중앙 사무처에 따르면 지난 3월말 전임경주시지회장 사임이후 공식적으로는 신경진 경북지부장이 경주지회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 신청자는 중앙당에 제출한 지역위원장 응모신청 서류에 참학 경주지회장이라는 직함을 사용했으며,중앙당이 공모마감후 언론에 배포한 신청자들의 프로필 3개 가운데 1개로 명시돼 있다.
정 신청자는 SNS에 올린 입후보 소감문에서도 경주지회장을 맡고 있다는 사실을 수정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언론이 이 문제를 지적하는 보도를 한 이후에도 현시점까지 해당 경력을 수정하지 않고 있다.

뿐만아니다.
참학 운영규정, 제23조 (임원의 공직선거 입후보) 제2항은 "참학 임원 및 지부‧지회 임원이 제1항 이외의 공직선거에 입후보하거나 정당 주요간부로 취임할 경우 후보 확정 또는 취임 즉시 임원 자격을 상실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 규정에 따라 당초 5월24일 예정된 정다은 신청자에 대한 이사회 인준건은 안건으로 상정 되지 못했다.

5월23일 일부 지역신문 보도를 통해 정다은 신청자가 경주시지역위원장 공모에 응모한 사실이 참학 중앙에 알려졌기 때문.

참학 중앙 사무처 관계자는  ”5월24일 이사회를 열어 정다은 지회장 인준건을 심의하기로 했으나, 하루전날 지역위원장 응모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에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고, 그 사실을 통보 해 주었다“고 확인했다. .

인준을 받지 않았음에도 참학경주지회장 경력을 사용한데 대해 일각에서는 정 신청자가 국내 대표 학부모 운동단체 활동경력을 지역위원장 선임을 위한 일종의 도구로 사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016년 9월12일 경주대지진 이후 시민사회 단체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힌 정 신청자가 일천한 시민운동 경력을 보완하기 위해 일종의 경력부풀리를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정다은 신청자는 2016년 9월부터 2017년7월까지 경주 학부모연대 준비위 회원으로  활동하다가 그 무렵 경주참학회원으로 가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다은 신청자는 ”허위경력을 표기한 적이 없다“고만 말했다.
”참학 운영규정이 정한대로 인준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지회장 직함을 쓰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는가?“ 라는 경주포커스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정다은 신청자는 지난달 5월24일 공모신청 마감이후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한 <경주포커스>의 거듭된 대면취재, SNS 메신저 취재요청은 일절 거부한채 오로지 서면취재에만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들어 문자 메시지로 답변을 하고 있다.
3명의 공모 신청자 가운데 김보성, 최성훈 신청자는 <경주포커스>가 주관한 유튜브 대담방송에 모두 응했지만, 정다은 신청자는 이또한 거부했다. 서면취재를 고수하려는 이유, 대담방송 출연을 거부하는 이유를 밝혀달라고 거듭 요구 했지만, 이 또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