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도입? 건설 및 운영 비용 감당여부 관건
트램도입? 건설 및 운영 비용 감당여부 관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9.07.01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에 깐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인 트램은 유럽 등 해외에서는 보편화된 교통수단이다. 세계 50여개국 400여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는 도입된 적 없는 생소한 교통수단이다.
전기를 사용해 움직이므로 오염 물질이 적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며 공사비는 지하철의 6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관광자원이나 도시재생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최근 SNS를 통해 모 건설회사가 전액 순수 민간자본(4340억원)으로 경주에 저상식 무가선 트램을 건설 운영하겠다는 제안을 해왔다고 밝힌 적이 있다.
KTX신경주역과 시내, 보문단지를 연결하는 28km 전용궤도와 18개 정거장을 건설하여 40분(정차시간 포함)에 주파하겠다는 안으로서, 구간중 일부 11.6km(KTX역~광명역, 동천~보문단지)는 철로를 신설하고 나머지 16.4km는 기존의 동해남부선 철로를 이용하겠다는 제안을 했다는 것이다.

주 시장은 “개인적으로 관광도시인 우리 경주에도 예쁜 트램이 도심과 유적지를 오가며 시민과 관광객들을 실어나를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해오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처럼 주 시장이 민자 투자제안 사실을 공개하면서 트램을 중심으로 한 시 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부쩍 높아지고 있다.

경주에서도 프랑스 파리나 체코 프라하 등 유럽 관광도시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트램(노면전차)을 과연 도입 할 수 있을까?

경주시가 6월28일 개최한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시민설명회.
경주시가 6월28일 개최한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시민설명회.

경주시가 28일 경주시청 알천홀에서 개최한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시민 설명회는 이같은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따져보는 최초의 자리였다.

주낙영 시장은 이날 설명회서 “새로운 개념의 노면전차를 도입하고 싶지만, 몇 천억원이 드는 대규모 사업을 경주처럼 재정자립도가 낮은 도시가 과연 가능할 것인가 하는 점이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설명회는 최근 기술동향을 알아 보고 경주에 적합한 신교통수단을 어떻게 도입할 수 있을지, 어떤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하고 공감대를 마련해 보자는 취지로 마련했다”면서 “노선이나 추진방식 등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승일 수석연구원이 친환경 신교통수단의 기술개발과 한국형 경량전철, 무가선 저상트램, 바이모달 트램, 미니트램 등 트램 기술의 동향에 관해 소개하고, ㈜ 유신 백정훈 전문가 국내 경전철 추진현황과 해외 트램 사업 등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면서 경주지역 적용가능성 여부를 발제했다.

경주지역 트램 도입 가능성을 발제한 ㈜유신 백정훈 전무는 “경주시 인구, 공사 비용, 교통약자 배려등의 측면에서 트램이 경주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라면서 “경주관광활성화, 도시재정비 촉진등의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추진과정의 용이성 측면에서 궤도운송법을 적용해 추진할 것과 경주시재정분담 최소화, 사업안전성,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3섹터 민관합동 방식 추진을 제안했다. <상세내용은 동영상 참조>

이날 설명회에서 나온 여러 발언을 종합하면 경제성 여부, 막대한 건설비용등이 경주 트램도입에 따른 가장 핵심적인 논의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1㎞당 200억원의 건설비용, 1㎞당 월 6500만원의 운영비가 필요하다는 설명도 있었다.
경주시에 21㎞구간에 트램을 건설할 경우 건설비용만 4000억원이 넘고, 월 150억원 정도의 운영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관련해 주낙영 시장은 “사업을 제안한 민간회사에서는 경주시가 폐철도를 매입해서 제공해 줄 것을 기대 하지만,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렵다”면서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과 협의해서 폐철도를 무상으로 임대 받거나,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을 (트램)사업주체로 참여시켜 경주시 재정부담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있을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다양한 견해를 쏟아 냈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기존 택시업계와의 상생방안마련, 불국사 지역 숙박업체 관계자는 노선설정때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향후 트램도입 논의를 본격화 할 경우 노선을 둘러싼 지역간 갈등, 버스 택시업계등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집단과의 마찰 가능성을 예상할수 있는 발언이었다 .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