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성희롱 의혹 '일파만파'
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성희롱 의혹 '일파만파'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9.08.27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체적 진실 드러나지 않은 가운데 민간위원 2명 사퇴, 감시센터장은 사직 '파문'
27일 오후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위원회 33차 임시회의가 열리고 있다.
27일 오후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위원회 33차 임시회의가 열리고 있다.

월성원전 및 경주방폐장 주변지역 환경 및 방사선 안전등을 감시하기 위해 설치된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위원회(위원장 주낙영 경주시장. 이하 민간환경감시위원회) 일부 위원이 산하 민간환경감시센터 여성 직원들을 성희롱했다는 의혹이 터졌다.

민간환경감시위원회 부위원장 및 위원 2명이 임기도중 사퇴한것을 비롯해  정년이 보장된 민간전문가인 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센터장 B씨까지 지난 14일 사직하는 등 파문이 확산됐다.

그러나 정작 연간 8억원 이상의 예산을 민간환경감시센터에 지원하는 경주시 원자력정책과는 물론 경주시 감사부서는 공식적으로 업무파악은 전혀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간환경감시센터 직원들도 취재기자에게 함구로 일관했다.
이 때문에 이번 사태의 온전한 진상은 베일에 가려진채 의문만 증폭되고 있다.
관련 동영상보기-https://youtu.be/qjK_UVDKwog

27일 민간환경감시위원회 일부 위원들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경주시 동천동의 모 식당에서 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센터 직원 8명이 저녁회식을 가졌다.

이 회식자리에 이날 신월성원전 내부 시설개선 참관을 마친 민간환경감시위원회 A부위원장을 비롯해 4명의 주민대표 위원이 합류했다.

평소 민간환경감시위원회 업무를 뒷받침 하는 민간환경감시센터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한다며 회식 자리에 합류했다는 것.
이 자리에서 인근지역 주민대표 몫으로 위촉된 C 위원이 감시센터 여성직원에게 성희롱 의혹을 살만한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했다. 이어 식사를 마치고 2차 노래방까지 논의되면서 일부위원들이 직원들을 향해 폭언성 발언들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식에 참석한 여성직원들사이에 이런 저런 대화가 오갔고, 이같은 일들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상한 일은 이때부터 벌어진다.
센터 직원들은 경주시 감사실로 공식적인 진정서를 제출하지 않는등 외부로 공식적인 행위를 일절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경찰에서 경주시청 감사관에게 사건관련 문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관으로부터 소문을 접한  경주시 김정호 감사관은 직접적인 감사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A부위원장을 사적으로 만나 사태 경위만 파악했다.
김정호 감사관은 27일 “경주시 감사부서에서는 민간환경감시센터에 직접적인 감사권한이 없기 때문에 A부위원장을 외부에서 만나 경위만 들었다”고 밝혔다.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경주시원자력정책과다.
민간환경감시위원회 업무를 지원하고, 민간환경감시센터에 연간 8억5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경주시원자력정책과는 일절 관련 업무를 공식적으로 파악하지 않았다.
이규익 경주시원자력정책과장은 27일 “이와관련해 원자력정책과는 어떠한 업무도 하지 않았고, 비공식적으로 알아본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이처럼 경주시의 어느부서도 일절 공식적으로 업무를 파악하지 않았는데, 민간환경감시위원회 A부위원장과 위원1명은 임기를 남겨둔채 사퇴했다. 성희롱은 사실이 아니지만, 파문의 도의적 책임을 졌다는 것.

더욱 놀라운 것은 공무원처럼 정년이 보장된 B 민간환경감시센터장이 8월중순 사직한 것이다. 그러나 B센터장의 사직이유는뚜렷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경주시의 원자력정책과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민간환경감시센터 직원들도 함구로 일관하고 있다.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는 A부위원장은 27일 경주포커스와 통화에서 “나는 부끄러운 짓은 안했다. 억울하다”며 “회식자리에서 헤어질 때 모두 기분좋게 헤어졌는데 왜 이같은 의혹이 불거졌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주낙영 경주시장이 3명 모두 사퇴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누구에게 그런 지시를 들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더 이상 문제를 확대하고 싶지 않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관련 기관, 주체들이 모두 함구로 일관하면서 실체적 진실은 드러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민간환경감시위원회는 27일 오후2시 양북면 장항리에 있는 민간환경감시센터 대회의실에서 주낙영 위원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공석인 부위원장으로 하대근 위원(양남면발전협의회장)을 선출했다.|

한편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위원회는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됐다.경주시에서는 2006년 민간환경감시위원회가 출범했다. 다른 원전지역과는 다르게 경주시의 경우 원전과 방폐장을 포함하는 민간환경감시위원회다.

위원은 당연직 위원장인 경주시장을 포함 2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시의원3명, 원전 및 방폐장에서도 각각 1명, 주변지역 주민대표 6명, 시민단체 추천 4명등의 분포다.

비전문가로 구성된 민간환경감시위원회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로 민간환경감시센터를 두고 있다.

경주시 조례에 따르면 민간환경감시센터는 민간환경감시위원회의 산하 기구다.
민간환경감시위원회는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확정,. 감시센터의 장 및 센터직원의 임면등의 권하닝 있지만, 민간환경 감시위원들은 회의수당만 실비로 지급 받는다.

11명이 정원인 민간환경감시센터 직원들은 방사선 환경조사·측정·분석·평가 및 결과 홍보, 환경방사능 및 원전의 고장 등 원전운영 모니터링하는 전문 직업인이면서 동시에 위원회에서 심의·결정한 사항의 처리 및 결과보고까지 해야 한다.

민간환경감시위원회와 민간환경감시센터의 이같은 사실상의 갑을관계가 실체적 진실을 드러내는데 방해가 될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