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민, 원전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추가건설엔 반대
경주시민, 원전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추가건설엔 반대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08.0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성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설문조사

경주시민들은 원자력발전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원전의 추가건설은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조사결과는 월성원전? 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이하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최근 경주지역 20세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일본 원전사고 후 원전주변 주민의 인식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조사결과 응답자 10명 가운데 8명이 원전의 필요성을 인정했으나 원전 추가건설은 절반 가까운 응답자가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환경감시기구는 지난 3월11일 일본의 대지지노가 쓰나미에 이은 후쿠시마 원자력발번소 사고를 계기로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조사원이 직접 시민들을 만나 조사하는 면접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으며, 신뢰도는 95% 수준에 표본오차는 ±4.4%라고 밝혔다.

▲ 원전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 일원전사고후 안전불신 급증
조사결과 일본 원전사고를 계기로 원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원전 사고이전 매우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답변은 24%에 불과했지만, 사고이후에는 매우 위험하다는 응답이 46%로 약 2배정도 증가했다.

사고이전 매우 안전(3%), 대체로 안전(19%)등 22%의 응답자가 안전한 것으로 인식했지만, 사고이후에는 매우안전(1%) 대체로 안전(3%)로 4%의 응답자만 안전하다고 인식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원전사고 이후 경주시민들의 불안감이 상당히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방사능 검출에 대한 불안감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방사능검출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대체로 높다 50%, 매우 높다 22%로 70% 이상의응답자가 불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반면 매우낮다 1%, 대체로 낮다 6%등에 불안감을 느끼지 못한 응답자는 7%에 불과했따.

정부발표에 신뢰수준도 낮았다.
대체로 불신한다는 응답이 48%, 매우 불신 22%등으로 70%의 응답자가 정부발표를 신뢰하지 않은 반면 대체로 신뢰 9%, 매우신뢰 1%등 신뢰를 보인 응답자는 10% 정도에 불과했다.

■ 국내원전 불안감도 커
일본원전 사고를 계기로 국내 원전에 대한 안전과 관련해서는 매우 위험으로 응답한 비율이 13%, 대체로 위험이 47%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0%정도가 위험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집계된 것이다.

이는 일본 원전사고 이전 조사에서 대체로 위험 28.8%, 매우 위험 24%로 나타난 것에 비교해 상당히 높아진 수치로 일본원전 사고 이후 불안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안전 2%, 대체로 안전하다는 응답은 12%에 불과햇다.

안전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원래 위험시설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45.2%, 안전에 대한 규제미흡 20.9%, 정부와 사업자에 대한 신뢰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20.9%의 비율로 나타났다. 사업자및 규제자의 안전인식이 미비해서라는 응답은 12.6%로 나타났다.
반면 경주지역이 지진대에 속하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은 0.3%에 불과했다.

20년이상 가동중인 원전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컸다.
매우위험하다는 응답은 18%, 대체로 위험하다는 의견은 56%로 나타나 국내원전에 대한 안전에 대한 우려보다 20년이상 가동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나 내년연말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월성원전 1호기의 계속운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된다.

▲ 원전유치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 정부대응 불신도 커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정부의 대응에 대한 신뢰도 매우 낮았다.
매우잘 할 것으로 생각하는 의견은 3%, 대체로 잘 대응은 11%로 나타난 반면, 매우미흡 26%, 대체로 미흡이 41%로 나타나 부정적인 전망이 훨씬 큰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대응이 미흡할 것으로 보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3%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낮기때문이라고 응답했고 다음으로 형식적인 훈련 27.7%, 훈련 부족 25.4% 등이었다.
일본원전사고이후 정부가 실시한 국내원전의 안전점검도 시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우는데는 역부족이었다.

정부의 안전점검에 대해 대체로 불충분하다는 의견이 47%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보통 32%, 매우불충분 13%, 대체로 충분 7%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정부안전점검이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지 못한 것은 정부에 대한 불신 30.6%, 원전안전에 대한 특별한 조치 없기때문 30.6%, 형식적인 안전점검 25%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 원전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 필요하지만 추가건설엔 부정적 
원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의견이 81%로 불필요하다는 의견 19%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추가원전 건설에 대한 동의수준은 낮았다.
추가원전건설에 대해 적극동의 3%, 대체로 동의 27%로 동의한다는 것이 30%인 반면, 매우반대 14%, 대체로 반대 29%등 43%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 반대응답이 더욱 많았다.

■지역발전에도 부정적 인식
원전유치가 지역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보다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도움 8%, 약간도움26%등 34%의 응답자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반면 별로 도움안된다 25%, 전혀 도움안된다 14%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39%로 집계됐다.

정부의 원자력 정책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족이라는 의견이 42%로 가장 높았다. 보통 35%, 매우 불만족 13%, 대체로 만족 10%, 매우 만족 1%의 순으로 조사됐다.
불만족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불안감이 28.6%로 가장 높았으며, 방사능누출우려 23.1%, 정부의 일방추진에 따른 주민소외감 22.3%, 지역개발 미흡 10.6%, 원전관련 정보 미공개 8.4%, 불공평한 지원급 집행 7.0%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기술적 확신제공 주력해야
원전에 대한 신뢰확대를 위해서는 원전안전에 대한 기술적 확신제공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5%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경주시민들의 상당수는 원전에 대한 불안감의 수준을 가늠해 볼수 있게 했다.
그 다음으로는 투명한 원정책집행및 정보공개 24%, 지역지원약속이행 11%, 지역지원사업 공평한 집행 11%, 위험시설지역에 대한 존중과 배려 9%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불안감해소를 위해서는 믿을수 있는 전문가를 통한 안전성 평가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를 통한 안전성평가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40%로 가장 높았으며, 약속이행을 통한 신뢰확보 22%, 방사능 피폭 역학조사 20%,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원전감시 10%, 주변지역주민에 대한 존중과 배려 8%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