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윤 전의원,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실패, 도지사 시장 국회의원 책임져야"
김일윤 전의원,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실패, 도지사 시장 국회의원 책임져야"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9.11.1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타운 경주유치위원회 김일윤 대표등 회원 20여명이 19일 오전 10시 경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최근 발표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경주가 선정되지 못했다며 김석기 국회의원, 주낙영 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책임을 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서 지난 6일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중심의 새만금 ▲ 전력공기업을 활용해 에너지신산업 거점구축을 추진하는 광주․전남 2곳을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최종 심의․지정한데 따른 반발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을 비롯하여 에너지 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발전소 등), 실증·시험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에너지산업 및 연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는 클러스터로 2017년 12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특별법」 제정이후 지난 7월 융복합단지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한뒤 8개 광역지자체의 융복합단지 조성계획에 대해 전문가 평가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2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하고, 에너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지정된 융복합단지에는 클러스터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기술개발‧실증‧인력양성‧사업화 등 전주기 지원이 추진될 예정이며, 기업유치를 위한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감면‧공공기관 우선구매,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도 지원하게 된다.

산업부는 지역특화 에너지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 수요를 파악하여 내년에도 융복합단지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에대해 김일윤 김일윤 공동대표를 비롯한 회원 20여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북도내에서 경주가 가장 유리한 조건이지만, 경북도는 경주를 배제하고 영덕군으로 친청해 유치실패 결과를 초래했다“며 이철우 경북도지사등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들단체들은 산업부 고시를 근거로 한 주장이라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될 경우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비 6430억원등 1조3900억원이 재정지원도 놓치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신재생에너지타운 경주유치위원회는 2017년 발족후 이 시점까지 2년 7개월 동안 끊임없이 대선공약(경주 첨단신재생에너지 융복합타운 육성) 실천을 위해 천신만고 해왔으나 국회의원을 비롯한 경주시장, 도지사 및 도·시 의원은 무엇을 했는가"라며 거듭 책임론을 추궁했다.

그러면서 "2020년도에는 경주시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받도록 앞장서라"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경주시는 신재생에너지타운 유치위의 주장이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들 단체가 주장하는 산자부 고시도 직접적인 정부재정 지원내용이 아니며 대부분 민간기업 투자를 유치하는 것으로 정부직접 지원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경주시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노력을 소홀히 해서 영덕군이 경북도를 대표해 신청 한 것이 아니라 경북도의 후보지 조정에 따른 결과라고 해명했다.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단지 조성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경주시의 입장에서 이 사업까지 경북도를 대표해 신청을 고집할수 없었다는 것이다.

경주시 경제정책과 관계자는 ”경주시에서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에 관심을 갖고 산업부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왔기 때문에 이 업무를 소홀히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단지 조성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경주시 입장에서 경북도나 산업부를 향해 에너지융복합단지 마저 경주에 조성될수 있도록 고집을 할 수는 없는 일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김일윤 전국회의원이 공동대표로 활동하는 신재생에너지타운경주유치위원회는 2017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의 조속한 실천을 요구하며 발족했다.

경주포커스 2017년6월28일 기사보기- '신재생에너지융복합 타운' 문 대통령 경주공약 조기실천 촉구http://www.gj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39

문 대통령은 후보때인 2017년 5월5일 오후 3시30분부터 포항유세에서 “경주를 첨단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타운으로 육성하고 벤처기업과 원자력연구기관을 유치하겠다”고 말했었다.

경주유치위가 문대통령의  공약실천을 명분으로 내걸고 있지만 경주시 정책담당자들사이에서는 그때부터 김일윤 전국회의원의 사욕과 맞물려 있다며 관심을 두지 않는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

유치위 발족을 전후해 국립한국에너지기술대학 설립운동을 요구하면서  김일윤전의원측이 서라벌대와 경주대를 대체할 새로운 대학설립 또는 유치에 무게를 둔 행보가 아니냐는 의문을 지금도 제기하는 실무자들이 적지 않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