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호 의원 5분발언, 야간 관광 활성화 야간경관경관조명 확대 설치 제안
박광호 의원 5분발언, 야간 관광 활성화 야간경관경관조명 확대 설치 제안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9.12.2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열린 제247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박광호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야간관광활성화를 위해 보문, 형산강, 불국사 일대의 야간경관 조명 설치확대를 제안했다.

다음은 발언전문

박광호 의원
박광호 의원

경주시 아선거구 건천.서면.산내.내남 박광호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윤병길 의장님과 동료의원님들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경주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경주시의 관광객 방문이 2016년 지진이후 2018년 기준 1,200만명으로 완전한 회복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최근에는 황리단길과 교촌 등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도시 경주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시민들과 함께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아직 우리시가 걸어 가야할 관광도시로서의 앞길은 멀다고 생각하며, 그 중에 정말 중요하면서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야간에 볼거리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미 세계적인 관광도시는 야간관광을 활성화하여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례로 본 의원이 지난 해 동료의원들과 방문한 베트남 다낭시의 한강 용다리 야경, 호이안시 투본강 연변의 화려한 연등조명, 또 중국 서안시 대안탑 분수광장의 야간 공연장 등은 빼어난 야간 관광지로서 세계 각국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이 광경을 보았을 때 부러운 감정마저 들었습니다.

우리시도 현재 야간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궁과 월지’ 그리고 ‘월정교’처럼 새로운 야간 명소를 많이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첫 번째로 보문단지 야간 볼거리를 위한 경관사업입니다. 본 의원은 보문단지와 엑스포공원을 찾을 때마다 밤이 많이 어두우며 이러한 것들이 추가적인 관광객 유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문단지와 엑스포공원은 각 시설별 야간 조명을 구체화시키고 이것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조명 계획을 수립하여 야간경관을 새롭게 리모델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시와 경북 문화 관광공사에서는 보문단지 관광 활성화를 위한 용역을 시행중에 있으므로 이러한 야간 조명계획을 반드시 획기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광컨벤션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문 물너울교 조명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되어야 하며 나아가 보문호 둘레길도 야간에 다양한 조명으로 아름다운 야간풍광을 연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불국사 지구에 대한 관광활성화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불국숙박단지 조명테마 거리 조성사업’입니다.이 사업은 침체 되어가고 있는 불국사 지구를 회생시킬 수 있는 시기적절한 사업이라 생각되며,불국사 지구는 오랜 역사와 함께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한옥 유스호스텔 등 특색있는 건물과 풍경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불국사 지구 조명테마 사업을 통해 오랜 역사와 특색있는 건물, 다양한 거리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아름다운 조명을 설치하여 대한민국 관광 1번지의 명성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시내권 야간 관광객 유입을 위한 형산강 일원에 대한 야간 경관 사업입니다.
형산강은 우리시를 동서로 나누어 흐르며 나정교를 포함한 5개의 교량과 공원이 설치된 여러 가지 전설을 간직한 대표적인 강이지만, 너무 어두운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시에서는 형산강에 위치한 금장대 야간조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금장대만으로는 야간 볼거리로 부족하며, 현재 야간 경관조명을 조성 중인 장군교를 중심으로 경주관광의 시작점인 서라벌대로의 나정교에서 신설되는 강변로를 지나 금장교까지 새로운 야간 경관 조명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 ‘형산강 연등 문화축제’와 다양한 강변 축제를 개최한다면 경주의 새로운 야간 관광거리로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끝으로 우리시는 관광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밤이 어둡고 야간 볼거리가 미흡한 실정입니다.

야간 관광명소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활성화시킨다면 경주시 관광산업의 발전은 물론 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은 더욱 높아지리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