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시장 코로나19 대응 브리핑, "경주시는 진정국면"
주낙영 시장 코로나19 대응 브리핑, "경주시는 진정국면"
  • 경주포커스
  • 승인 2020.03.09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낙영 경주시장의 3월9일 코로나19 대응상황 종합 브리핑 영상 및 전문

❍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경주시장 주낙영입니다.
❍ 오늘은 지금까지 우리시에서 그간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상황과 시민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브리핑 하겠습니다.

〔확진자 조치사항〕

❍ 확진자 발생에 따른 조치사항을 말씀드리면, ❍ 다행스럽게도 지난 주말 이후에는 확진자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우리시 확진자는 총 18명으로 안동의료원 입원 치료 중이던 1명이 3월 7일 완치되어 퇴원하였고, 사망하신 2번 확진자와 거주지 대구로 이관된 3번 확진자를 제외하면 우리시에서 관리중인 환자는 총 15명입니다.

❍ 이 가운데 8명은 동국대 경주병원, 김천의료원,포항의료원, 전북대병원에 각각 입원 치료 중에 있고,6명은 오늘 시 자체 생활치료시설인 토함산자연휴양림에 입소하였으며, 1명은 증세가 경미하여 자가격리 중에 있습니다.

❍ 2월 22일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우리지역에 발생한지 보름이 지났습니다. 전국적으로는 확산세가 꺾이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우리지역은 확진자수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고,선별진료소에 오시는 검체자 수도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고위험군인 신천지 교인 94% 이상이 검체 채취를 완료하여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우리시는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진정되는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조심스럽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추진상황

❍ 다음은 시민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신천지 경주교인 관련〕

❍ 먼저, 전국적으로 지역사회 감염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던 신천지 교인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시 확진자 18명중에 5명(3, 7, 14, 15, 16번)이 신천지 교인입니다만 모두 대구 등 타 지역 교인으로 우리 관내 교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상북도로부터 통보받은 신도 594명에 대해서 전수조사한 결과 유증상자 12명을 포함해서 562명(94%)이 검체 채취를 완료하였습니다.

❍ 그 중에 3번 확진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 미검사자 32명에 대해서도 가용한 수단을 총 동원해서 빠짐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신천지 교인 분들은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자진해서 하루빨리 검사를 받기를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생활치료센터 지정 관련〕

❍ 생활치료센터 지정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지난 2월 18일 대구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연일 수백 명의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는 등, 지금까지 한 번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 지금도 2천명이 넘는 확진자들이 병상이 부족하여  자택에서 격리된 채 입원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이러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 경주시는 대승적 차원에서 “농협교육원의 생활치료센터”지정을 수용하였으며, 3월 3일 234명의 환자가 입소하여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 지난 주 정부에서 보문단지 내에 있는 켄싱턴 리조트를 생활치료센터로 추가 지정할 계획이었습니다만 여러 가지 준비 부족으로 켄싱턴 리조트는 최종 지정에서 배제되었습니다.

❍ 한편 우리시가 대체시설로 제시하였던 경주 현대자동차 연수원은 총 380개의 객실을 갖춘 시설로 내일(10일)부터 대구의 코로나19 경증 확진자 287명과 서울아산병원에서  파견된 의료진을 포함한 의료관리인력 90명 등 총 377명이 1인 1실 기준으로 입소합니다.

❍ 아직 개원도 하지 않은 최신 시설을 흔쾌히 제공해 주시고 야간작업까지 불사하며, 정성껏 준비해 주신 ㈜현대자동차 관계자와 고통을 겪고 있는 어려운 대구시민을 돕는 따뜻한 마음으로 너그럽게 이해하고 수용해 주신 시설 인근 주민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또한 시 자체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된 토함산 자연휴양림에는 우리 시의 자가격리 확진자 6명이 오늘부터 수용되어 치료를 받습니다.

이 두 시설은 모두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완벽한 차단 방역을 통해 교차감염의 가능성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시민여러분들은 절대 안심하셔도 됩니다.

❍ 경주에 머무실 확진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를 잘 받으시고 빠른 시일 내에 완쾌되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시길 기원합니다.

❍ 우리 경주시민들은 이웃의 아픔과 고통을 외면하는 이기적인 시민들이 아닙니다. 언제나 따뜻하고 넓은 마음으로 여러분을 맞이할 자세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마스크 수급 관련〕

❍ 이어서 마스크 수급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시는 그 동안 확진자 발생 이후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만성질환자에게 26,000매를 배부하였고, 유아시설에 50,000매, 임산부에게 5,000매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우선 배부한 바 있습니다.

❍ 현재 시에서는 노약자 등 취약계층에 무상으로 지급할 마스크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우리시에서 확보한 물량은 철저하게 관리계획을 세워서 시급한 곳에 우선 공급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 지난 2월 28일부터 마스크 공적판매를 실시하였으나 적은 물량, 조기 품절 등으로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데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이에 따른 정부의 보완책으로 오늘부터 공적물량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됩니다.

❍ 가능한 한 공평하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태어난 연도를 기준으로 주1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고, 주말에는 해당 요일에 마스크를 사지 못한 분들을 위해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꼭 필요한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 협력을 기반으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 우리시에서는 공적물량 마스크 5부제 실시와는 별도로 마스크 부족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사랑의 마스크 나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마스크 나눔을 희망하시는 시민, 기업, 출향인사 등 독지가께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조기 종식을 위하여 『사랑의 마스크 나눔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SNS 등에 공지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실시〕

❍ 다음은 ‘코호트 격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코호트 격리’는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일정기간 동안 24시간 시설 내에 격리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 3월 9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실시되며 우리시 대상시설은 34개소(노인 25, 장애인 6, 아동 3)로환자와 의료진 등 종사자는 시설 내에서만 격리되어 생활하게 됩니다.

❍ 우리시는 대상 시설마다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여 매일 점검을 실시하고 불편사항을 살피고 있습니다. 협조해주신 환자 및 의료진 등 종사자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미담 수범사례

❍ 모두가 어려운 국가적 위기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온정의 손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

❍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가 커지면서 고통분담 차원의 이른바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심상가 및 황리단길 발전협의회에서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운동 전개로, 상가 50개소, 임대인 30분이 동참하고 계십니다.

❍ 시민여러분들께서도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착한 임대인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성금 및 격려품〕

❍ 또한, 많은 분들이 성금과 격려품 등을 보내주시고 계십니다. 모금된 성금은 오늘 13시 기준 총 1억 7천 5백여만원이며 이 외에도 손세정제, 마스크 등 갖가지 방역용품들을 기부하여 주셨습니다.

❍ 어렵고 힘든 상황에도 많은 도움을 주신 시민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시민 당부사항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앞으로 2주간이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출 자제, 개인위생 관리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통해서 감염 확산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잘 참고 협조해 주신 시민여러분께  정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변함없이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뜻하지 않게 고통을 겪고 계시는 환자분들과 가족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격리병원과 선별진료소 등 일선 방역현장에서 밤낮없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우리시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총력대응하고 있으므로 시민 여러분께서는 너무 불안해하거나 걱정하지않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이상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