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5일 이영석 부시장 코로나19 추가확진 발생 관련 브리핑
3월15일 이영석 부시장 코로나19 추가확진 발생 관련 브리핑
  • 경주포커스
  • 승인 2020.03.15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15일 코로나19 경주시 19번확진자 발생, 이영석 경주시 부시장 영상브리핑 및 브리핑 전문.

 

❍ 시민여러분, 경주시 부시장 이영석입니다.  지난 3월 6일 18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에 8일 동안 확진자가 없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오늘 오후에 확진자 1명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른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발생내역

〔19번 확진자〕

❍ 오늘 확진 판정을 받은 19번째 확진자는 59세 여성으로 성건동에 거주하는 주부입니다. 접촉자는 배우자와 아들 2명으로 확인됩니다.

❍ 구체적인 동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동 선

∙ 3. 12.(목) 09:10~12:00 휴스피아 사우나․헬스장

(원화로 281번길 26, 자차, 마스크 미착용)

12:20~12:50 탑마트 동부점(중앙로 60, 마스크 착용)

12:50 귀가(자차)

∙ 3. 13.(금) 09:10~12:00 휴스피아 사우나․헬스장

(원화로 281번길 26, 자차, 마스크 미착용)

12:20~12:50 탑마트 동부점(중앙로 60, 마스크 착용)

12:50 귀가(자차)

∙ 3. 14.(토) 12:30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 3. 15.(일) 검사결과 양성

❍ 동선상 방문지에 대해서는 현재 방역중에 있으며, 방역과 함께 폐쇄조치할 예정입니다.

기타 대응상황

❍ 다음은 우리시의 확진자 관리현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현재까지 우리시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오늘까지 총 19명으로 안동의료원에서 입원 치료 중이던 1명과 토함산 자연휴양림에서 치료중이던 2명이 완치되어 귀가하였고, 사망하신 2번 확진자와 거주지 대구로 이관된 3번 확진자를 제외하면 우리시에서 관리중인 환자는 총 14명입니다.

❍ 이 가운데 7명은 동국대 경주병원, 김천의료원, 포항의료원, 전북대병원에 각각 입원 치료 중에 있고, 5명은 오늘 시 자체 생활치료시설인 토함산자연휴양림에, 1명은 청송에 있는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여 치료중이며,

오늘 환자는 병원지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천지 경주교인 관련〕

❍ 다음은 신천지 경주교인과 관련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 경상북도로부터 통보받은 신도 595명에 대해서 전원 검사를 완료하였습니다. 그중에 3번 확진자와 대구교인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 593명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천지 교회에서는 계속해서 예배나 집회를 연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우리시에서도 매일 5회씩 점검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그리고 어제는 신천지 창립기념일 이었습니다.경주경찰서 차량 7대 지원과 함께 오전, 오후 2차례에 걸쳐 창립예배와 기념행사 개최여부를 점검한 결과, 8개소 모두 폐쇄된 상태로 어떤 집회나 모임도 없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실시〕

❍ 또한 우리시에서는 최근 일어나고 있는 집단시설 감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3월 9일부터 22일까지 2주 동안 관내 34개 시설에 대하여 왕래를 끊고 외부로부터 오염원을 전면 차단하고 있습니다.

❍ 코호트 격리에 응해 주신 시설 관계자 분, 그리고 환자분과 종사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다음주말까지 조금만 더 참고 견뎌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사랑의 마스크 나눔 운동〕

❍ 다음은 마스크 수급문제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일 공적물량 마스크가 전국 약국, 우체국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하여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꼭 필요한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 협력을 기반으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 우리시에서는 공적물량 마스크 5부제 실시와는 별도로 마스크 부족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사랑의 마스크 나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마스크 나눔을 희망하시는 시민, 기업, 출향인사 등 독지가께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조기 종식을 위하여 『사랑의 마스크 나눔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SNS 등에 공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담 수범사례

❍ 모두가 어려운 국가적 위기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온정의 손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

❍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가  커지면서 고통분담 차원의 이른바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 중심상가 및 보문콜로세움상가, 황리단길 발전협의회 등 많은 곳에서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63개소 점포에 38분의 건물주가 동참하고 계십니다.

❍ 시민여러분들께서도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착한 임대인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성금 및 격려품〕

❍ 또한, 많은 분들이 성금과 격려품 등을 보내주시고 계십니다.  모금된 성금은 오늘까지 총 2억 8천 7백여만원이며 이 외에도 손세정제, 마스크 등 갖가지 방역용품들을 기부하여 주셨습니다.

❍ 어렵고 힘든 상황에도 많은 도움을 주신 시민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시민 당부사항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민여러분들의 손 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노력과 외출, 모임을 자제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답답하고 불편하시더라도 조금 더 감내해 주시기를 바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코로나19 극복노력에 다함께 동참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 지금까지 잘 참고 협조해 주신 시민여러분께 정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변함없이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뜻하지 않게 고통을 겪고 계시는 환자분들과 가족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격리병원과 선별진료소 등 일선 방역현장에서 밤낮없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우리시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총력대응하고 있으므로 시민 여러분께서는 너무 불안해하거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이상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