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동아리, 특허기술 이전 계약 체결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동아리, 특허기술 이전 계약 체결
  • 경주포커스
  • 승인 2020.04.2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메이커 교육을 거쳐 1500만원의 가치를 지닌 기술로 현실화됐다.
학부생으로만 이루어진 동아리가 아이디어와 전공지식을 통해 상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에서 기술이전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둔 것이어서 뜻깊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김병문 교수
기계시스템공학전공 김병문 교수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설계동아리 ‘메카노필리아’는 2020년 4월 ㈜에이콤 주식회사와 ‘전기자동차 모터용 난류 냉각 모듈’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구동 모터는 동력성능 및 주행거리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급발진, 급가속, 오르막길 등판 등에 급격한 발열 상태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냉각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특허 기술은 모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공기와 물을 사용하여 각각 난류 유동으로 변화시켜 모터를 냉각하는 기술로, 냉각모듈의 컴팩트화하고 냉각효율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이번 기술이전은 2015년, 기계를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은 기계시스템공학 학부생들이 모여서 만든 설계동아리 메카노필리아의 활동이 만든 성과다. 이 동아리는 ”본인만의 개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라는 브랜드 구축을 목표로 하여 동아리 구성원 전원이 졸업 전까지 최소 3~4개의 특허출원과 기술창업(스타트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이탈방지 드라이버, 3차원 프린터용 멀티 압출기, 확장형 스크류 드라이버, 이중 나사선 볼트, 너트 등, 전공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5년 동안 21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18건은 등록하였으며, 3건은 심사 중이다,

메카노필리아의 또 다른 특징은 ’메이커 교육‘이다.
메이커 교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제 가치로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김병문 교수는 “대학원생도 아닌 학부생 제자들로만 이루어진 동아리가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특허출원에서 기술이전까지 한 것은 대단히 큰 성과로 제자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기계시스템공학전공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산업화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의 교육과 메이커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