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선자의원, 독감접종 모든시민 확대 요구...경주시는 난색
서선자의원, 독감접종 모든시민 확대 요구...경주시는 난색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0.09.2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서선자 의원이 모든 경주시민을 대상으로 독감예방접종 실시를 요구했다.
사실상 무료접종을 확대실시하자는 것으로 22일 제25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서다.
경주시는 그러나 난색을 표명했다.

23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시의 올해 무료독감예방접종 대상자는 생후6개월~만18세, 임신부, 만62세 이상 시민이다. 올해는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한시적 조치로 만14~18세, 만62~64세가 포함됐다.

또한 경주시는 만19~61세 경주시민 중 생계․의료급여, 장애인 심한장애(구1~3급), 국가유공자(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서선자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전시민 예방접종 실시를 요구하면서 관광도시 주민 건강, 경제 지키기를 이유로 들었다. 서 의원은 "경북 안동시, 경남 진주시가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올해 (경주시) 독감예방접종은 19세 이상 61세 이하 주민, 즉 무료접종독감 에방에서 제외한 경주시민 전체에 대해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주시는 그러나 23일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경주시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0년도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전 시민 확대 실시는 경주시 차원에서 검토한 바 있지만, 실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유에 대해 먼저 물량확보가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국내에서 독감 백신을 생산하는 방식은 주로 유정란 배양이며, 유정란을 이용한 백신 생산은 제조에서 품질 검증까지 약 6개월이 걸리는데, 올해 국내에 유통되는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은 이미 생산이 끝나 더 이상 물량 확보는 불가능하다는 것.

이어 선거법 위반 가능성도 거론했다.
접종을 시행하려면 먼저 공직선거법상 근거 조례제정 및 예산 확보(약 34억원)가 선행돼야 하고, 유료 백신 접종을 하고 있는 민간 병의원과의 협의도 매우 민감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의 제4차 추경으로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무료접종을 확대키로 해 경주시의 무료접종대상자는 좀더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 및 독감 무료예방접종 긴급방역지원 예산을 포함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특히 독감과 코로나19 동시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추가 무료 예방접종을 위해 백신접종비용 315억원을 추가 지원해 105만명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추가 무료 접종 대상자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70만명, 장애인 연금·수당 수급자 35만명 등으로 사회 취약계층이다. 이에따라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무료접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