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인구유입 해결책은 '안정적인 일자리'...제2회 경주시민원탁회의 결과
인구감소 인구유입 해결책은 '안정적인 일자리'...제2회 경주시민원탁회의 결과
  • 경주포커스
  • 승인 2020.11.1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원탁회의 진행모습.
시민원탁회의 진행모습.

저출생과 인구감소의 원인으로 다양하고 안정적인 일자리 부족(기존 지역 기업체 타 지역 유출, 젊은층을 위한 일자리 부족 등)이 꼽혔다.

출생률 증가를 위해서는 양질의 보육인력 양성(근로조건 및 복지 개선, 아이돌봄인력 전문성 강화, 실버인력 활용 등) 방안이 제시됐다.

인구유입 방안으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유치(미래자동차, IT 관련, 건실한 중소기업 등) 및 세제 혜택과 행정적 지원, 그리고 인구유출 방지를 위해 젊은층이 정착할 수 있는 정책 마련(안정적인 일자리, 청년을 위한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 등) 등이 우선순위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경주시가 지난 11일, 12일 이틀간 ‘경주시 저출생 및 인구감소 해결 방안을 의제로 시청 알천홀에서 1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제2회 경주시민원탁회의에서 나왔다.

이번 경주시민원탁회의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이틀동안 오전, 오후 4회로 나눠 진행됐다.

경주시의 인구 정책에 대한 발제 후 시민들의 토론, 13일 다양한 의견들을 유사한 카테고리로 모아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투표기능을 활용해 시민들이 공감하는 우선순위를 결정한 것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