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담화,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유입방지에 힘 모으자"
주낙영 경주시장담화,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유입방지에 힘 모으자"
  • 경주포커스
  • 승인 2020.12.0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낙영 시장.
주낙영 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이 2일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급속히 확산에 따른 대시민담화를 통해 경주지역 유입을 막기 위헤 축산농가 및 관계자,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주 시장은 “전북 정읍 육용오리 농가 및 경북 상주 산란계 농장과 천안·용인·제주 등지의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지역 유입을 막기 위해△가금농장과 철새도래지 주변 방문 자제 △연말연시 축산 및 농업단체 모임 및 각종 행사 자제 △축산차량은 축산시설 방문 전 거점소독시설 통한 소독 △모든 가금농장 방사사육 금지 및 전통시장 살아있는 가금 판매 금지 △축산농가 매일 축사 소독 △AI 의심 증상 발생 시 경주시 축산과(☎779-6301~6)신고”를 당부했다.

주시장은 “경주시는 24시간 비상 가축방역체제를 유지하며, 비상한 각오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담화문 전문
 

 

❍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경주시장 주낙영입니다.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 텐데 조류독감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 11월 28일(토), 전북 정읍 소재 육용오리농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8형) 확진에 이어 12월 1일, 경북 상주시 소재 188천수 규모의 산란계 농장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8)에 양성 확진 되었습니다.

❍ 지난시절 경주시는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 악성가축전염병의 발생으로 축산농가와 시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은 바 있습니다. 특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2003년 12월 안강 산란계 사육농장에서 21만수, 2014년 3월 천북면 53만수, 2014년 11월 산내 540수가 발생하여 살처분과 이동제한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입은 바 있습니다.

〔발생 억제를 위한 우리시의 대비〕

❍ “재난을 미리 짐작하고 이를 예방하는 것이, 재난을 만난 뒤 은혜를 베푸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정약용 선생의 말씀처럼 우리시는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위하여 작년 9월 16일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이후 현재까지 하루도 쉬지 않고 방역대책본부 및 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천북면 거점소독시설 1기 설치에 이어 2020년 10월 경주톨게이트에 제2기를 설치하여 기초자치단체단위 가장 현대적이고 많은 수의 소독시설을 가동하고 있으며,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원인으로 추정되는 철새에 의한 유입을 막기 위하여 형산강 철새도래지에 대해서 진입금지 조치 및 광역방제기 1대, 드론 2대, 살수차 1대, 방역차량 1대를 고정 배치하여 소독 및 차단방역을 더욱 철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 또한 희망농원의 밀집사육 단지에 대해서는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진출입 차량에 대해서는 소독을 실시하고, 농원의 농장에 대해서는 생석회 도포, 소독약 및 면역증강제를 공급하고 있으며, 철새도래지 인근 3km이내 가금농가 30호에 대해서는 공동방제단 차량 6대를 동원하여 매일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관내 207호 165만수의 개별농장에 대해 저희 직원들이 매주 1회 방문하여 농장주변 생석회 도포, 농장 출입시 장화 갈아신기, 축사 내․외부 매일소독 등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당부사항〕

❍ 존경하는 가금농가와 시민여러분!  ❍ 우리 모두가 힘을 합하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관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이를 위하여 시민 여러분들께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 첫째, 가금농장이나 철새도래지 주변 등의 방문을 가급적 자제하여 주시고, 꼭 방문해야 할 때에는 차량 내․외부와 사람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AI 감염의 주요 원인은 야생조류의 분변에 오염된 차량, 사람 등에 의해 농장 내로 바이러스가 유입된다고 판단되므로 각별히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 둘째, 연말연시 축산․농업단체 모임 및 각종행사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시에 코로나가 확산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사람들과 거리 두기를 유지하여 건강도 지키시고 AI차단 방역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셋째, 축산차량은 농장과 축산시설을 방문하기 전 반드시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장과 도축장, 사료공장 등의 대규모 시설간에 교차감염의 주요원인이 바로 축산차량입니다. 감염연결 고리를 끈을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거점소독시설에서의 소독입니다.

❍ 넷째, 모든 가금농장은 개방된 장소의 방사사육과 전통시장에 살아있는 가금판매를 금지합니다. 야외에 사육되는 가금은 야생철새의 분변에 의한 감염을일으킬 수 있고, 감염된 가금은 다시 사람을 통하여 다른농장에 전파를 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며, 전통시장의 가금판매도 같은 원리로 여러농가를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 전파가능성을 전면적으로 차단시킬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 다섯째, 축산농가는 매일 축사와 그 주변을 소독하여 주시고, AI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경주시 축산과(✆779-6301~6)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새도래지 인근 농가는 더욱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전문적인 수의사 직원들이 신속하게 응대하여 농가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경주시는 이번 사태를 무사히 이겨내기 위해서 24시간 비상태세를 유지하고, 관내 유입 방지를 위하여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관광업 종사자 및 소상공 시민여러분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갑시다. 그리고,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