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여고, 한국교육개발원 선정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 운영학교 선정...교육부 장관 표창
경주여고, 한국교육개발원 선정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 운영학교 선정...교육부 장관 표창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0.12.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여고 수업모습.
경주여고 수업모습.

경주여자고등학교가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선정하는 2020년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 운영교에 선정돼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올해 전국 일반고가 운영한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학교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 기여한 우수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학교 15교를 선정했으며 경북에서는 유일하게 경주여고가 선정됐다.

학생들의 진로가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는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대응 전략이 필요하게 되고, 특히, 학교교육과정 외 수업이나 프로그램을 정규 교육과정 내로 수용하여 다가올 고교학점제를 대비하고 미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이 불가피해졌다.

이를 위해 경주여고에서는 빅데이터분석 등 9개의 융합기초교과를 2학년 학생들이 수강하는 진로선택과목에 집중 배치해 자신의 진로와 예술, 문화, 실생활 분야를 융합하여 적용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했다.

또한 3학년이 수강하는 진로선택과목에는 전공심화교과를 배치해  진로관련 전공을 심화 학습하는 기회를 갖도록 했으며, 정규 교육과정에서 미처 소화하지 못한 학생들의 요구는 공동교육과정이나 토요휴업일을 이용한 소인수과목 운영으로 최대한 수용했다.

이같은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활동이나 과제수행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해 타인과 협력할 기회를 극대화해 의사소통역량이나 공동체역량 강화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서정우교장은“학교의 전 구성원이 학생들만 바라보며 열심히 노력한 결과가 빛을 발하는 것 같다.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학생들을 위한 변화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경주여고는 이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향후 3년간 교과컨텐츠융합중점학교 및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운영이 확정돼 앞으로도 학생들을 위한 다채롭고도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기대할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