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 경주포커스
  • 승인 2021.04.1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포항시·영덕군·울진군·울릉군 5개 시․군이 참여해 2015년에 구성한 지방자치단체 협의체인 경상북도 동해안상생협의회(이하 협의회) 5개 시․군이 15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규탄 성명서를 15일 발표했다.

협의회 소속 5개 시․군은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방침을 결정한 대해 “우리 시․군민은 물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용납할 수 없다”며 고 규탄했다.

협의회 회장인 이희진 영덕군수를 비롯한 5개 도시 지자체장은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는 것은 전 인류와 생태계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정부와 경상북도에서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행위에 대해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응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즉각 철회, 사죄 및 반성 △일본 정부의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명확한 검증 및 투명한 정보공개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행위에 대한 정부와 경상북도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응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경우 수산물을 포함한 관련 물품의 수입 중단 등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정부와 경상북도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

다음은 성명서 전문.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에 대한 규 탄 성 명 서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 위해‘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ALPS 처리수 처분의 기본 방침’을 결정하고 발표하였습니다. 
오염수 방출은 우리 시․군민은 물론 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습니다.

인류의 공동자산인 바다에 원전 오염수를 방출하는 것은 인류와 생태계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겠다는 것이며, 길게는 한 세기를 넘어서까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에 우리 경상북도 동해안상생협의회 5개 시・군과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오염시키려는 일본 정부의 극악무도한 행위를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규탄하며, 지속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응을 할 것입니다.

하나. 일본은, 전 세계인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치명적 위협을 가하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사죄와 반성을 촉구한다!
하나. 일본은,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해 명확한 검증을 거쳐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는 책임있는 역할을 촉구한다 !
하나. 경상북도와 정부는,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행위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응을 촉구한다 !
하나. 정부는,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강행할 경우 일본 수산물을 포함한 관련물품의 수입을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

2021년 4월 15일

경상북도동해안상생협의회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