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포읍주민, 혁신원자력연구단지 근무인력 주거시설 감포읍 확정요구...경주시 난색
감포읍주민, 혁신원자력연구단지 근무인력 주거시설 감포읍 확정요구...경주시 난색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6.1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포읍 주민들이 16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감포읍 주민들이 16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다음달 착공을 앞둔 혁신원자력연구개발기반조성사업(혁신원자력연구단지)에 대해 감포읍 주민들이 협의를 통한 사업추진을 촉구했다.

감포읍발전협의회를 비롯해 이장협의회, 체육회, 청년회의소, 새마을지도자회등 감포읍내 15개 주민단체 주민 40여명은 16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수용성 없는 혁신원자력연구단지를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수용성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향후 혁신원자력연구단지에 근무할 인력들의 주거시설을 감포읍으로 확정해 달라는 것이 핵심요구였다.

주민들은 기자회견에서 “중차대한 시설물을 유치·추진하면서 이 지역에 대대손손 살아 갈 당사자인 우리 읍민들이 받아들일지 말지를 결정해야 할 사안인데 일방적으로 관광단지를 해제하고 공업단지로 변경한 것은 누구하고 협의한 결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와 경주시는 모든 진행절차를 중단하고 감포읍민과 원점에서 재논의 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주민수용성 없는 혁신원자력연구단지를 반대한다”고 외쳤다.

혁신원자력연구단지는 2019년 7월16일 주낙영 경주시장,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 원장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감포읍 나정리 및 대본리 일원인 현 감포해양관광단지 부지에 2025년까지 222만㎡(67만평) 규모의 기반을 조성하기로 하면서 시작됐다.

2년전부터 수많은 언론보도가 있었고, 행정절차도 대부분 진행됐다.
지난해 2월에 과기부가 기재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데 이어 7월 주민설명회, 8월 산업단지 지정계획고시, 12월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경북문화관광공사가 부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올해 들어서는 2월 경상북도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관광단지 변경계획안이 심의 의결됐고, 지난 2월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경주시를 경유해 경북도로 산업단지 계획신청서를 제출했고, 지난 4일 조건부 승인도 났다.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6월말쯤 승인쪽으로 결정될 것으로 경주시는 예상하고 있다.

주민요구 핵심은 주거시설 감포읍 확정 

사진은 지난해 7월 감포읍복지회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
사진은 지난해 7월 감포읍복지회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조성에 필요한 행정절차가 거의 마무리 되면서 다음달 21일 착공식도 예정된 상태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주민들이 말하는 주민수용성은 무엇일까?
기자회견후 취재진들과 만난 감포읍발전협의회, 이장협의회 임원들은 “경주시와 연구원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감포읍민들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절차를 밟아야 한다”다고 말했다.

이미 수차례 언론에 보도되고, 지난해 주민설명회도 개최됐는데, 지금에 와서 무슨 협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냐는 기자 질문에 대해서는 “대표자와 일부 지도자만 알았을뿐 주민들은 몰랐고, 주민들이 항의가 들어와서 기자회견을 한다”며 “주민들이 너무 모르는 가운데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혁신원자력연구단지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었다.
핵심요구사항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한 임원은 “혁신단지가 들어오면 정주시설을 감포읍에 해달라는 것”이라며 “다른 사소한 것은 주민들과 협의체를 구성해서 함께 이야기 하자고 했고, 이건 경주시와 이야기 됐다”고 말했다.

결국 주민들의 핵심요구는 혁신원자력연구단지를 조성한뒤 그곳에서 근무할 인력의 주거시설을 감포읍에 확정해 달라는 것이었다.

혁신원자력연구단지는 SMR(소형모듈원자로) 실증시설, 첨단연구동, 중․저준위 폐기물 정밀분석시설, 지역협력·시민안전소통센터 등 시설물이 들어서는 것으로 국비 3244억원, 지방비 1200억원등 총 68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지난해 7월 감포읍 복지회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측은 2025년 12월말 완공이후 운영초기에는 500명정도, 10년이내 1000명정도의 석박사급 연구인력이 상주하며, 이에따른 인구유입은 1500명~3000명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연간 방문객은 약 4만명 정도, 국제행사도 10회 정도 개최 될 것으로 추정했다.

16일 감포읍 15개 단체의 기자회견은 결국 500명~1000명정도가 머물면서 살게된 주거시설을 감포읍에 건설하는 것을 확정해 달라는 요구였다.

경주시원자력정책과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는 경주시나 한국원자력연구원측이 확답을 줄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5년후 근무할 인력의 주거시설을 경주시장이 약속할수도 없고, 또 정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집행하는 한국원자력연구원측이 착공전 단계에서 약속할수도 없는 성질의 요구”라고도 덧붙였다.
주거시설을 감포읍에 확정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앞으로 착공때 까지 남은 한달여동안  접점을 찾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