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2013’을 공동 개최 MOU체결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2013’을 공동 개최 MOU체결
  • 경주포커스
  • 승인 2012.05.26 0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관용 도지사가 터키 이스탄불 시 관계자와 양해각서를 체결한뒤 박수치고 있다.

‘유럽문화의 수도’ 이스탄불과 ‘아시아 역사문화의 자존’ 경북도가 손잡았다

경북도는 24일 오후 5시30분(현지시각) 터키 이스탄불 시청에서 내년에 이스탄불시와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2013’을 공동 개최하고 이를 통해 양국 간 우호관계 증진에 협력할 것을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에 담은 내용은 △이스탄불시와 경북도·경주시가 공동 주최하며 터키문화관광부, 한국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는다 △행사기간은 내년 9월중 20일 정도로 하며 세부사항은 추후 양측의 협의로 결정한다 △행사 장소는 이스탄불시내(공연장, 전시장, 컨벤션홀, 박물관, 광장 등 행사가 가능한 곳)에서 한다 △프로그램은 공연, 전시, 영상, 특별행사 등으로 하며 세부프로그램은 추후 협의한다 등이다.

이번 MOU 체결식에는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김관용 경북도지사, 카디르 톱바쉬 이스탄불시장, 케말 파히르 겐치 터키 문광부 차관보, 터키 주요언론인 등 양국 관계자 60여 명이 대거 참석해 양국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이 자리에서 카디르 톱바쉬 이스탄불시장은 “올해는 한국-터키 수교 55주년으로 오늘 MOU 체결이 더 의미 깊다”고 전제한 뒤 “행사를 반드시 성공시켜 양국 간, 양시도 간의 우호협력 증진은 물론, 문화적 경제적 교류 증대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내년 이곳 이스탄불에서는 터키와 한국, 유럽과 아시아를 뛰어 넘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만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꽃피우는 지구촌 대향연이 펼쳐질 것”이라며 “이 엑스포는 이스탄불과 경북도를 축으로 세계를 연결하는 21세기 신실크로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선언했다.

최광식 문광부 장관은 “지자체 간의 활발한 교류가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 제고와 관계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며 “한국-터키 교류의 관문인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이 엑스포는 양국 형제애를 바탕으로 동서 문화의 다양성을 확인하고, 이를 서로 융합하는 역사적인 시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MOU를 체결한 후에는 보스포루스 해협이 내려다보이는 에스마 술탄 별궁에서 양국 관계자 200여명이 자리한 가운데 경북도립국악단의 부채춤, 가야금 공연과 세계적인 한복디자이너 이영희의 코리아패션쇼 등 축하행사가 마련됐다.

터키측 인사들은 한국의 화려한 전통무용과 아름다운 선율, 우아한 멋에 흠뻑 매료돼 박수갈채를 보냈고, 공연 후 출연자들과 아리랑 장단에 맞춰 어깨춤을 추기도 했다. 연이어 마련된 만찬에서는 ‘이스탄불-경주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 양측이 협력하자고 입을 모았다.

동로마와 오스만에 걸쳐 1600년 동안 제국의 수도였던 이스탄불과 하나의 왕조로만 천년을 이어온 신라의 도읍지 경주. 8세기 장안, 바그다드와 함께 인구 100만이 넘는 세계 4대 도시로 손꼽혔던 콘스탄티노플과 서라벌. 세계사적으로 흔치 않은 두 천년 고도의 만남이 시작됐다.

‘길, 만남 그리고 동행’ 주제로 20일간 40여개 프로그램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2013’은 내년 9월경 이스탄불 시내 일원에서 20여 일 동안 ‘길, 만남 그리고 동행’이란 주제로 열리게 된다.

한국-터키 국립공연단 공연, 돌마바흐체 궁 특별음악회, 실크로드에서 만나다展, 실크로드 상인 퍼레이드, 선덕여왕 퍼레이드, 천년고도 사진․그림전, 신라 보물전, 세계영화축제, 한-터 음식시연시식회, 한-터 전통 패션쇼, K-Pop 콘서트 등 40여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자고 양측은 협의하고 있다.

한․터키 문화적 경제적 교류의 시발점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차로’인 이스탄불과 문화엑스포 추진을 성사시킴에 따라 향후 우리 문화와 산업의 유럽 진출은 물론 해외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이미지와 경주의 지명도 상승은 물론, 경주만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경북도의 글로벌 역량을 세계에 과시할 것으로 경북도는 판단하고 있다.

터키측도 이 엑스포 개최를 통해 터키의 문명사적 의미를 재조명하는 동시에 터키의 국가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전망하고 있다. ‘형제의 나라’ 한국과 원활한 경제적, 문화적 교류의 시발점을 마련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이스탄불시와 공동으로 문화엑스포를 개최하기 위해 2010년 12월 ‘문화교류 협력증진 의향서’를 체결했다. 지난해에는 국제행사개최 타당성 조사를 마쳤다.

올해 2월에는 터키를 국빈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Recep Tayyip Erdogan) 총리를 만나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를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최광식 문광부 장관의 터키행도 우리 정부의 문화엑스포 지원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올해 말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2013’ 공동조직위원회를 창립하고 이스탄불 현지에 공동사무국을 개소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 행사실행계획 수립 후 준비과정을 거쳐 9월에 행사를 개최하게 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