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동 유적지서 180cm의 남성 인골 확인...현재까지 확인된 삼국시대 피장자중 최장신
탑동 유적지서 180cm의 남성 인골 확인...현재까지 확인된 삼국시대 피장자중 최장신
  • 경주포커스
  • 승인 2021.07.1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굴당시 피장자 모습.
발굴당시 피장자 모습.

 

경주 탑동 28-1번지(이하 ‘탑동 유적’) 조사 현장에서 지금까지 확인된 삼국 시대 인골 중 최장신에 해당하는 180cm의 남성 인골이 확인됐다.
최근 이곳에서는 5~6세기 삼국 시대 대표적인 무덤 24기와 그 내부에 있던 총 12기의 인골을 확인했다.

탑동유적은 경주 남천과 인접한 도당산 아래쪽에 위치 한 곳으로 기원후 1세기 전후 목관묘를 비롯, 6세기까지 무덤이 조영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신라의 중요한 무덤군이다.
한국문화재재단은 2010년부터 올해까지 조사를 통해 돌무지덧널무덤 130기를 비롯한 약 180여기의 무덤을 확인했다.

이번 조사결과 2호 덧널무덤에서 180cm에 가까운 신장의 남성 인골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삼국시대 무덤에서 조사된 남성 인골의 평균 신장 165cm를 훨씬 넘는 것으로, 현재까지 확인된 삼국시대 피장자 중 최장신이다. 보존상태도 거의 완벽하다.

뿐만 아니라 조사 현장에서 긴급히 이루어진 형질인류학적 조사를 통해, 해당 피장자가 척추 변형(비정상적인 척추 만곡)을 가지고 있었음이 확인되기도 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정밀한 고고학적 조사와 병리학적 연구를 통해 피장자가 당시 어떠한 육체적 일을 하였는지, 직업군을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탑동 유적 인골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가 수습해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다양한 학제간 융복합 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탑동유적 목곽묘 2호 전경.
탑동유적 목곽묘 2호 전경.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탑동 유적 발굴조사 과정에서부터 전문 연구자를 통한 정밀한 인골 노출과 기록, 수습․분석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인골을 통한 형질인류학적·병리학적 연구를 계획 중이다.
신라인의 생활·환경과 장례풍습을 규명하고, 나아가 안면 복원을 통한 신라 남성의 얼굴을 찾아 신라인의 모습도 보다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인골은 과거를 살았던 사람들의 유전학적․생물학적 특징 뿐 아니라 당시의 생활․환경을 복원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는데 21대 국회에서는 고인골과 같은 출토자료에 관한 제도적 정비를 마련하는 입법이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과거를 보다 입체적으로 복원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는 것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