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동 전랑지 인근 생활하수관로 설치 본격화
성동동 전랑지 인근 생활하수관로 설치 본격화
  • 경주포커스
  • 승인 2021.08.31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신라 유적지인 성동동 전랑지 인근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생활하수관로 설치사업이 본격화 된다.

경주시 성동동 일대는 1963년 대한민국 사적 제88호로 지정된 ‘경주 성동동 전랑지’와 인접해 개발에 많은 제약을 받아 왔다.

경주시는 구시가지 내 하수도 미설치 구역 하수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역사유적지 주변 생활권 환경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과정에서 매장 문화재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노선을 변경하고, 굴착공사를 최소화 하기 위해 자연유하 대신 압송관로를 설치하는 조건으로 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성동동 전랑지 주변 하수관로 설치사업은 2022년까지 3억원을 들여 하수관로 349m, 압송관로 펌프장 1개소 등을 설치하는 주거환경 개선과 수질보전을 동시에 정비하는 사업이다.

경주시가 1995년부터 공공하수처리장을 본격 가동한 것을 감안하면 26년 만의 성과다.

경주시는 올 연말까지 문화재 시굴·발굴 조사를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착공에 들어가 같은 해 6월까지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의 합류식 하수관로를 개별 우수·오수관로로 처리함으로써 주민 생활 편의가 증진되고 하수로 인한 악취문제까지 모두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