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월성1호기 안전점검 결과보고서 공개
IAEA 월성1호기 안전점검 결과보고서 공개
  • 경주포커스
  • 승인 2013.02.2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건 우수사례 13건 권고사항
▲ 월성원자력본부 김종만 설비개선실장이 20일 경주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월성원자력본부는 매월 1회 언론 브리핑을 하기로 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지난 2012년 5월29일부터 6월7일까지 진행한 월성1호기 안전점검(PEER REVIEW) 결과 보고서가 공개됐다.

 IAEA 월성1호기 안전점검은 계속운전과 관련하여 발전소 활동과 안전에 중요한 기기의 경년열화관리를 점검한 것으로 로버트 크리바넥(Robert Krivanek․체코)을 팀장으로 스웨덴, 캐나다 등 세계의 원자력전문가들이 기본원칙, 기기분류, 기계기기/전기 및 계측기기/토목구조물 경년열화(3개분야),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6개 분야에서 진행했다.

 IAEA 점검팀은 보고서를 통해 “월성1호기가 계속운전을 위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경년열화 관리 프로그램의 검토와 수행 계획을 잘 준비하고 있고 계속운전 접근방법 및 준비작업이 국제 관행을 전반적으로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예방정비 프로그램, 중수로 정비개선프로그램 등 9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월성1호기 안전점검 우수사례는 예방정비 프로그램 개발 및 구축, 중수로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개선 프로그램 적용, 안전성능에 영향을 주는 비안전 구조물․계통․기기(SSC)의 고장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활동, 환경 방사선 감시차량 운영 등 9건이다.

우수사례는 발전소 정비 프로그램, 구조물 관리, 고장 파악을 위한 사전활동, 환경방사선 감시시스템 등 발전소 운영과 관련된 부분이 많았다.

이와 함께 IAEA 점검팀은 월성1호기 안전성을 보다 증진하기 위해 13개의 권고사항을 도출했다.

권고사항은 계속운전기간을 포함한 40년을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FSAR)에 반영, 2004년 이전 정비기록을 전자문서에 등록, 향후 주기적안전성평가서(PSR) 작성시 신규 IAEA 지침 등을 반영 등 6개 분야별로 세부적 사항으로 구성돼 있다. 권고사항은 중요도, 계속운전과의 연관성 등을 고려해 조치기간을 명시하고 있으며, 한국수력원자력은 제시된 일정에 따라 조치를 했거나 검토 후 조치할 예정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