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이전 반발 양북면민 또다시 '꿈틀'
도심이전 반발 양북면민 또다시 '꿈틀'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09.2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기자회견 22일 정부 항의방문도
▲ 이종근 국책사업추진범시민촉구위원회 위원장(사진왼쪽)과 김일헌 시의회의장이 지난달 17일 서명용지를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경주시청을 출발하면서 서명용지를 버스로 옮기고 있다. 양북면 주민들은 경주시의회가 지난달 정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주민들과의 약속을 위반하고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을 언급했다며 항의하고 있다.

▲ 양북면 주민들이 지난 6월7일 경주시청에서 도심이전추진 중단을 촉구하면서 시위를 하고 있다.
▲ 6월7일 양북면 주민들의 집회에서 당시 김상왕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그 옆으로 시의회 건물 전광판에 '시민이 주인입니다'는 글씨가 선명하다. 다음날인 6월8일은 경주시가  지정한 경주시민의 날이었다. 시민의 날을 하루 앞둔 이날, 주민들은  뙤약볕 아래에서 장시간 시위를 벌였다.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추진과 관련해 이에 반발하는 양북면민들의 반발이 또다시 집단행동으로 분출될 조짐이다.
한동안 소강상태이던 경주시와의 갈등이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는 형국이다.

포문은 21일 경주시에서 개최하는 기자회견.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수석위원장 임병식)는 21일 오전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양식 시장의 도심이전 시도 포기촉구, 현재 경주 성동동에 있는 한수원경주 임시본사로 서울사무소에 있는 비중있는 임원및 직원의 조기 이전, 시의회가 정부에 제출한 국책사업추진 촉구 서명부중 상당수가 해당주민 몰래 작성됐을 가능성이 크다며 이에대한 경위규명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특히, 최근 지식경제부가 경주시의회 앞으로 ‘민원회신’ 공문을 보내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을 언급한데 대해 시의회에 강력항의한다는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최근 시의회에 보낸 공문에서 “한수원본사 도심권 이전을 요청하는 단체와 양북면민사이에 내실있고, 신뢰있는 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고, 경주시 내부에서 협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수원과 논의해 추진할 사안”이라고 언급했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은, 경주시의회가 양북면 주민들과의 약속을 위반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즉 경주시의회와 국책사업추진범시민촉구위원회가 지난달 17일 지식경제부등에 ‘국책사업추진 촉구 10만인 서명지’를 전달할 때만해도 한수원본사 도심이전 요구를 하지 않기로 했는데, 지경부 ‘민원회신’에서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이 언급된 것은 시의회가 양북주민들과의 약속을 위반하고 이에 대한 요구를 지경부측에 제기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이와관련해 한수원 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 임병식 수석위원장은 “국책사업 추진촉구 서명을 받을때는 방폐장 유치지역지원사업이행촉구, 방폐장 안전성,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 고준위핵폐기물조기대책 수립등의 요구만 정부에 하기로 했었는데, 지경부 공문에서 본사도심이전이 언급된 것을 보면 시의회가 주민들에 한 약속과 달리 이 문제를 거론했기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기자회견 직전에 김일헌 시의회의장을  항의방문해서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가 지난 6월7일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의 도심권 이전 후보지로 4곳을 추천하는 공문을 한수원에 보내 한수원의 결단을 촉구했지만, 한수원측이 이에 대한 입장표명을 유보하자 양북면 주민들은 집회등 표면적인 반발은 자제하면서 경주시 대응을 예의주시해 왔다.

그러다가 지난 추석연휴를 전후해서는 양북면 전 세대에 서한문을 보내 주민들의 단결을 촉구하기도 했었다.
한수원본사사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서한문에서 “경주시에서 추석을 맞아 양북면 출신 공무원을 총동원해 주민들을 설득할 것이며, 이웃간 갈등조작등의 회유가 예상되니 현명하게 대처해달라”고 호소했었다.

주민들은 21일 기자회견을 한뒤에는 22일이나 23일쯤 지식경제부 항의방문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