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진흥계획 수립 공청회 무산
원자력진흥계획 수립 공청회 무산
  • 경주포커스
  • 승인 2011.10.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폐기 정책 대세속 '원전르네상스 역주행' 강력비판

▲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이 단상을 점거하고 공청회를 무산시켰다.<경주환경운동연합 제공>
20일 오후2시부터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던 ‘원자력진흥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주최 한국원자력학회)가 원전주변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경주환경운동연합등에 따르면 이날 공청회장에는 경주, 영덕, 울진, 영광, 대구, 안동, 울산등 원전주변 지역 주민 40여명이 참가해 단상을 점거하고 원전진흥정책의 중단을 요구하고 공청회를 무산시켰다.

경주에서는 양북면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 임병식 위원장등 양북면 주민9명과 경주핵안전연대 관계자등 14명이 참가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원전주변 지역 주민들은 원자력발전소로 인한 지역의 문제점들 쏟아내며 정부의 원전진흥정책을 성토했으며, 특히 양북면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 주민들은 원전의 '신뢰'의 문제를 집중제기하면서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추진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편 에너지정의행동을 비롯해 전국 반핵운동단체와 원전주변지역 주민단체들이 총집결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2030년 핵발전 비중 59% 계획에 입각한 핵발전 비중 증대사업, 미래 원자력연구개발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어 온 소듐냉각고속로, 파이로프로세싱, 수소생산시설 등이 오히려 강화된 형태로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앞으로 더욱 큰 재앙을 불러 올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은 전면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