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뇌물=방폐장 부실시공', 공단 "연관성 없다"
환경단체 '뇌물=방폐장 부실시공', 공단 "연관성 없다"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03.25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준공연기 공동조사 요구 공단 일축

방폐장 건설과정에서 시공사, 원자력환경공단사이의 5억원대의 뇌물사건이 적발된 가운데 경주지역 환경단체들이 오는6월말로 예정된 경주방폐장 1단계 처분장의 준공연기와 민관합동 조사위구성을 통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주방폐장 시행처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뇌물사건과 시공에서의 부실여부와는 상관관계가 없다며 환경단체의 요구를 즉각 일축했다.

▲ 경주핵안전연대 회원들이 경주방폐장 준공연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원전•방페장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경주시민연대(약칭. 경주핵안전연대)는 25일 경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폐장 건설공사와 관련, 하도급업체, 시공사, 발주처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사이의 뇌물사건으로 19명(2명 구속)이 입건된 것과 관련, “경주방폐장은 자연방벽이 부실하여 안전성 논란이 터졌는데 건설 비리로 사일로와 운영동굴이 부실하게 건설되었다면 결국 인공방벽까지 치명적인 결함을 지니는 셈이며, 자연방벽과 인공방벽이 모두 부실하다면 방폐장의 안전성을 전혀 보장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6월로 예정된 방폐장 준공을 무기한 연기하고 부실공사를 비롯하여 ‘1단계 방폐장의 안전성’에 대한 전반적인 검증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주민과 시민·환경단체가 더불어 참여하는 ‘(가칭)방폐장안전성조사위원회’를 구성해 1단계 동굴처분시설의 부실공사 및 안전성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즉각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경주핵안전연대가 제기한 ‘부실시공’ 우려를 일축했다. 따라서 민관공동 조사도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시공 단계별로 시공사, 공단, 감리단, 심사기관 및 규제기관등이 다중으로 수량 및 품질기준 만족여부를 확인후 다음공사를 진행하므로 부실공사는 있을 수 없고, 관련규정에 따라 국가가 총 사업비를 관리하도록 되어 있으며, 공사비 증감시 제3기관에서 독립적인 심층 검토를 거치므로 설계변경으로 인한 부실공사 역시 있을 수 없다”며 부실시공 의혹을 일축했다.

공단은 이어 2009년 대한지질학회 조사, 2009년 지역공동협의회 안전성 조사, 2012년 대한지질공학회 2차 공기연장 관련 정부실태조사, 2012년 4월 핀란드 S&R사, Fortum사의 국외 안전성점검등을 제시하면서 “4차례의 국내․외 전문기관의 안전점검을 받은 결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고, 주요 공사는 모두 완료됐으며 시운전 및 인허가 과정을 거쳐 금년 6월 준공 목표로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기 때문에 준공을 무기한 연기하라는 핵안전연대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라며 준공연기 및 공동조사 요구도 일축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