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양북면 주민동의 없이는 도심이전 불가능”
지식경제부 “양북면 주민동의 없이는 도심이전 불가능”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11.10 10:5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신 : 10일 오후 4시40분] 양북면 한수원 본사앞 집회 시작

▲ 양북면 주민들이 철야농성에 대비해 한수원본사 앞 집회현장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있다.
[제4신 : 10일 오후 6시40분]

▲ 임병식 한수원본사사수 비상대책위원장이 김종신 한수원사장과의 면담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양북면민들과 김종신 한수원 사장의 면담이 10일 오후 5시30분부터 6시30분까지 약 1시간동안 진행됐다.
주민들을 대표해 임병식 비상대책위원장등 3명이 면담을 했으며, 기자들의 취재는 허용되지 않았다.

김종신 사장과의 면담을 마친뒤 임병식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번 보도자료의 내용을 짚는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김 사장은 ‘양북 주민들이 동의 하지 않으면 이전하는 것이 안된다.어느때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고, 문화재 발굴조사가 끝나면 바로 실시설계 들어간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송재철 한수원 경주본사 대표도 오후6시30분 양북주민들에서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송대표는 “주민 합의나 동의 없으면 절대로 저희는 움직일수 없다.이런 상황이 마냥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철야농성을 이어간뒤 내일 오전 기자회견과 한나라당 중앙당을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 양북면 주민들이 한수원 본사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제3신 : 10일 오후 4시40분]
양북면 주민 80여명이 오후 4시20분부터 서울 강남구 한수원 본사 건물앞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주민 80여명은 한수원 본사 앞에서 김종신 사장으로부터 도심이전을 반대한다는 확약을 받을때까지 철야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김종신 한수원사장과 주민대표단 3명의 면담은 오후5시로 예정돼 있다.

▲ 양북면 주민대표단이 지식경제부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등과 대화를 갖고 있다.

[제2신 : 10일 오후 3시35분]
“양북면민들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한수원 본사를 도심으로 이전 재배치 할 수 없다.
12월 혹은 1월초에 장항리 부지에 대한 문화재 발굴조사가 끝나면 곧장 실시설계를 하도록 할 것이다.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경주시가 갖고 있다는 점이 골치 아픈 문제이긴 한데, 경주시가 (도심이전을 이유로) 시간을 끈다면, 강제 이행수단을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정재훈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 실장은 “양북면민들이 한수원 본사 재배치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결코 재배치 할수 없으며, 경주시가 시간을 끌 경우 강제 이행수단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에 반대하는 양북면민들과 지식경제부 당국자의 면담이 10일 오후 2시부터 약 50분동안 지경부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은 도심으로 이전하겠다는 최양식 시장의 발표에 대해 “저희도 당혹스런 일이었다”면서 “그 때문에 주민들과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여러분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한수원 본사는 이전할수 없다”면서 “12월이나 1월초 문화재 발굴조사가 끝날때까지 주민들과 협의가 되지 않는다면 실시설계등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도록 경주시에 종용하겠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또 “국책사업에 대한 경주시의 입장이 있으므로 약간의 말미를 주었지만  더 이상 주민동의를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면, 발굴조사가 끝나고 실시설계를 착수하도록 경주시에 종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경주시가 인허가권을 갖고 있다는 점이 골치 아프다”면서도 “주민들의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화가 없으며, 발굴조사 이후에도 실시설계 들어가도록 종용을 하는데도, 경주시가 시간을 끈다면 강제이행 수단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석한 김대자 방사성폐기물과 과장은 “양북면 장항리에 본사를 건설하겠다는 것은 법적, 공식적인 절차를 완료한 것이며, 경주시장이 공식적인 절차를 뒤집을수는 있지만, 한수원과 양북면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기 때문에 배동으로 발표한 것은 무효다”고 말했다.

김과장은 이어 배동이전에 대한 경주시와 지식경제부의 협의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임 누제를 두고 지식경제부가 경주시와 협의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고, “10월7일 한수원에서 주민들과 협의를 강조한 보도자료를 발표한 이후 한차례 항의전화를 받은 적은 있다”고 밝혔다.

면담을 마친뒤 임병식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장은 “주민동의 없이는 결코 한수원 본사를 이전할수 없다는 점을 고위당국자를 통해 새삼 확인했고, 배동으로 옮기겠다는 경주시장의 발표는 지식경제부와 전혀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일방적인 발표였다는 사실도 재삼 확인했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현재 지식경제부가 있는 정부 과천청사에서 서울 삼성동 한수원 본사로 이동하고 있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과 주민대표단의 면담은 오후5시로 예정돼 있다.

[제1신 : 11월10일 오전 10시30분] 양북면민 상경시위 출발

한수원 본사 도심이전에 반발하는 양북면민들이 10일 한수원본사와 지식경제부 방문에 나섰다.
1박2일 예정의 상경시위다.

양북면민들은 10일 오후2시 지식경제부 에너지 정책실장을 만나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에 반발하는 양북면민들의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며, 이어 김종신 한수원 사장을 만날 예정이다.

주민들은 한수원본사 앞에서 철야농성한뒤 11일 오전 재경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로 회견을 가질 예정이며, 이어 한나라당 중앙당사를 방문해 주민들의 뜻을 전달하기로 했다.

양북면 한수원본사사수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임병식) 가 주도하는 이번 상경시위에는 양북면민 80여명이 동행하고 있다.

전세버스 2대로 이동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비상대책위 간부들이 일정등을 설명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