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완 : 최종] 활성단층 논란중에 잇따른 지진....원전, 방폐장 안전 관심 증폭
[기사보완 : 최종] 활성단층 논란중에 잇따른 지진....원전, 방폐장 안전 관심 증폭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09.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정의행동 "지질조사 전면 재실시 하라" 성명 발표
▲ 최근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자료=에너지정의행동 제공>

[오후 8시5분 최종 수정 보완]
23일 오후 3시 27분께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다.

원자력발전 시설 및 방폐장과 인접한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하면서 월성원자력본부와 한국원자력환경공단등 관련 사업자들은 지진직후  긴급 시설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시설 안전성과는 무관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신속히 배포했다.

23일 오후 3시27분께  경주시 동남동쪽 18㎞ 지역(북위 35.80, 동경 129.41)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난 9일에도 규모 2.2의 지진이 났다.

경주방폐장 부지의 단층에 대한 활성논란이 최근 재연 된데다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인접지역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하면서   원전 및 방폐장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지진직후 긴급성명을 냈다.
성명은 최근 발생한 2건의 지진이 모두 원전 반경 10㎞내외에서 발생했다며 활성단층과 지질안정성에 대한 전면재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23일 발생한 지진은 월성원전 1호기 북서쪽 약 11㎞지점, 9일 발생한 지진은 월성원전 1호기 남서쪽 약 9km 떨어진 곳이지만, 직선거리로는 더욱 가까운 곳”이라면서 “활성단층 논란이 진행중인 만큼 이 일대의 지질조사를 전면 재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윤청로)는 이번 지진과 관련해 발전소에 미친 영향은 없으며, 현재 가동 중인 발전소는 정상운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월성본부는 또한 이번 지진은 부지 내 설치된 지진감지기에 감지됐으며, 월성원자력본부는 지진 발생 직후 구조물 계통 및 기기의 건전성을 확인한 결과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을 건설하고 있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이날 지진발생직후 관련 처분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긴급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지진이 발생한 직후인 오후 3시30분 관심경보 발령 및 지진상황 전파에 이어 방폐장 지상지원시설 및 지하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 구조물 및 설비에 피해가 전혀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경주 방폐장은 원전의 내진설계 기준(리히터 규모 6.5)과 동일하게 설계 시공돼 3.5 규모 지진에는 충분히 안전하게 견딜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