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長공약 '신라대종'... 종각 장소조차 불투명한데 종 제작 계약부터 체결
市長공약 '신라대종'... 종각 장소조차 불투명한데 종 제작 계약부터 체결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09.2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지난 6월 계약체결, 10월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 신청 예정

▲ 국립경주박물관에 있는 국보 제29호 성덕대왕 신종. 경주시는 이 종을 모델로 새로운 종 제작을 추진하고 있다. 당초 복제종을 제작한다는 계획을 일부 수정했지만, 옛 시청터의 문화재 현상변경승인조차 받지 않고 종 제작 계약부터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주시가 노동동 옛 시청 자리에 신라대종 테마파크 조성을 추진하면서 종각 설치 장소의 성사여부조차 불투명한 가운데 종 제작 계약부터 추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절차나 순서를 무시한 무리한 행정이라는 지적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제기됐다.

경주시에 따르면 신라대종테마파크는 2010년 최양식 현 시장의 선거 공약사업으로 추진됐다.
국보 제29호 성덕대왕 신종을 소재로 종을 제작하고 종각을 설치해 관광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최 시장 취임직후인 지난 2011년 성덕대왕신종 복제종을 제작해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시의회 및 지역 문화계의 강한 반발에 직면하면서 통일대종등으로 명칭을 수차례 변경한 끝에 지난해 신라대종 테마파크 조성으로 최종 확정됐다.

충북 진천에 있는 한 범종 제작사에 15억원을 들여 성덕대왕신종의 무게와 같은 18.9톤 규모의 종을 제작하고, 종각과 주변정비 및 조경시설에 15억원을 들여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총 3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것이다.

경주시는 지난 6월 범종제작사인 S사와 신라대종 제작, 설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옛 시청터에 테마파크를 조성하려면 문화재청의 현상변경을 받아야 한다는 점.
경주시는 오는 10월쯤 문화재청에 현상변경 허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지만 문화재청이 현상변경을 승인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경주시는 2012년 9월과 12월 무려 2회에 걸쳐 봉황대 부근 노동고분군에 테파파크를 조성한다며 문화재청에 현상변경을 신청했지만 문화재청으로 불허 통보를 받고 장소를 옛 시청터로 변경하기도 했다.

이런점 때문에 경주시의 행정이 절차를 무시했거나 순서가 뒤바뀌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문화재 현상변경허가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태에서 종 제작 계약부터 설치했기 때문이다.

22일 문화관광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최덕규 시의원은 “최소한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부터 받고 종 제작 계약을 하는게 올바른 순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 충북의 한 범종제작사 홈페이지. 선물용 성덕대왕신종(일명 에밀레종)에서부터 다양한 크기의 범종 모형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왼쪽은 카탈로그, 오른쪽은 판매하는 성덕대왕 신종의 한 축소모형.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