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박물관, 28일부터 금관총 출토 유물 특집진열
경주박물관, 28일부터 금관총 출토 유물 특집진열
  • 경주포커스
  • 승인 2014.10.29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물, 발굴당시 기록등도 전시

▲ 이사지왕 명문

▲ 십(十) 명문, 이사지왕 명문의 뒷편에 있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28일부터 2015년 2월 6일까지 특집진열 ‘금관총과 이사지왕’을 연다.
이 특집진열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7월 8일부터 9월 28일까지 개최했던 같은 이름의 전시를 옮겨온 것이다.

▲ 이사지왕명이 새겨진 큰 칼.
금관총은 1921년 경주에서 처음으로 금관이 발견된 왕릉급 무덤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최근 금관총에서 출토된 큰칼을 보존처리하는 과정에서 ‘尒斯智王’(이사지왕)이라는 명문(銘文)을 발견했다.

 ‘尒斯智王’ 명문은 칼집 끝에 날카로운 도구로 새겨져 있었으며 칼의 손잡이 쪽에서 ‘尒’(이)자, 칼집 끝 뒷면에서도 ‘十’(십)자가 드러났다.

‘尒斯智王’ 명문의 발견은 ‘이사지왕’은 누구인지, 금관총에 묻힌 사람은 누구인가 등에 대한 여러 논의들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사지왕’이라는 왕의 이름은 금석문이나『삼국사기』와『삼국유사』등의 역사서에서 찾을 수가 없다. 포항 냉수리에서 발견된 ‘냉수리 비’(443년 또는 503년 건립)에는 ‘此七王等’(차칠왕등)이라는 명문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신라에는 국왕 이외에도, 왕이라고 불렸던 이들이 여럿 존재했고 추정하기도 한다.

또는 이사지왕은 신라 최고 지배자였던 왕(마립간)이 쓰던 다른 이름일 수도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처럼 이사지왕을 비롯한 명문 자료들은 금관총의 주인공과 신라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며, 관련학계가 풀어 나가야 할 새로운 과제들을 던져 주고 있기도 하다.

이번 진열에서는 ‘尒斯智王’(이사지왕)이 새겨진 칼과 함께 ‘八’(팔), ‘十’(십), ‘尒’(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금관총 출토의 또 다른 큰칼을 공개한다.
1921년 금관총 발굴당시의 수습 조사와 정리에 대한 기록도 전시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