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전시관? 최시장 교류 홍보관?
국제교류전시관? 최시장 교류 홍보관?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11.2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내문도 한글과 영어뿐...중국 관광객 배려는 전무

▲ 경주시 위상 홍보공간. 사진 오른쪽은 대부분 지난해 이스탄불에서 열렸던 문화엑스포 행사사진이다. 사진 왼쪽 전시관 중앙벽면에는 저명인사등이 방문한 사진을 전시했다. 이 중앙벽면  24장의 사진 가운데 15장의 사진이 최양식 시장이 교류활동을 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경주시가 25일 개관한 국제교류 전시관은 엣 명보극장 1층 334㎡를 새단장해 만들었다.

국제교류 역사를 국내외에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며, 도심권 관광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만든 것으로 향후 자매우호도시 귀빈들이 경주를 방문할때 반드시 방문하는 곳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전시물품과 전시내용등은 우리나라 최고의 역사문화 관광도시를 지향한다는 경주시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경주시에 따르면 전시관은 크게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경주관광홍보 및 안내공간, 자매․우호도시 소개 공간, 경주 위상 홍보 공간등이다.

그러나 관람객의 입장에서 보면 어느곳이 경주위상홍보 공간이고 어느곳이 안내공간인지 언뜻 구분이 되지도 않았다.

경주관광홍보 및 안내공간은 문화관광해설사를 배치했지만,국제교류 전시관에  사람이라고는 이 문화관광해설사 한명뿐이었다.
경주 관광안내 지도와 주요관광지 디지털 영상을 설치해 안내에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 자매,우호도시 소개공간. 벽면에 한글과 영어로 자매결연 배경과 몇장의 사진을 붙여 해당도시를 소개하고 있다. 경주시는 이들 도시 귀빈이 경주를 방문하면 필수 방문코스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자매 ․우호도시 소개 공간은 입구 왼쪽 편에 별도의공간으로 구분돼 있었다.
14개 자매․우호도시 소개와 주요 관광지 디지털 영상을 설치하고, 14건의 교류협정서 와 교류기념품 50여점을 전시해 두었다.
 
경주의 지매․우호도시 결연 역사를 한눈에 보여준다고 했지만 교류협정서 이외에 역사를 보여주는 자료는 그다지 찾아 볼수 없었다.
교류도시를 소개하는 글도 한글과 영어로만 제작해 전시했다.
중국인 관광객 유치가 중요하다면서 중국과의 교류를 강화하겠다던 평소의 경주시의 공언은 적어도 이 전시관 내부에서는 '허언'에 머물고 있었다.  

▲ 전시관 중앙벽면에 전시된 최양식 시장의 교류활동 사진.재임 1기때 각종 해외도시 교류활동을 담은 사진이다.

▲ 2009년 경주를 방문한 시진핑 당시 중국 국가 부주석을 수행하는 백상승 전시장. 수많은 전임시장 가운데 백상승 전 시장만 이 사진을 포함해 2장 전시돼 있다.
경주에서 개최된 국제행사와 경주를 방문한 세계의 귀빈들을 소개하는  사진을 전시한 경주위상 홍보공간도 사정은 마찬가지.

국제행사 사진은 지난해 이스탄불에서 열렸던 이스탄불-경주 문화엑스포 행사사진이 대부분이었다.
세계귀빈을 소개한다는 공간에 전시된 24장의 사진 가운데 15장은  최양식 시장으 모습이 담긴 사진이었다. 전임시장의 사진이라고는 백상승 전시장이 포함된 2장뿐이었다. 

2005년 에이펙 회의참석차 경주를 방문한 부시 전 미국대통령, 2009년 경주를 방문한 시진핑 당시 중국 국가 부주석, 고 박정희 대통령, 서봉총 발굴당시 구스타프 스웨덴 황태자의 사진, 2013년 경주를 방문한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등이 저명한 인물 사진으로 전시돼 있었다.  
그러나 변변한 사진 설명조차 별도로 부착되지 않았다. 사진 모퉁이에 조그맣게 날짜등을 기록한  것이 전부였다.

한 시민은 “민간단체의 교류자료실 보다 못하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고, 한 시의원은 “국제교류 전시관이라기 보다는 차라리 최양식 시장의 홍보 전시관에 가까워 보였다”고 혹평하기도  했다.
국제교류 전시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시물품과 전시내용등 전반적인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100평 남짓한 전시공간을 꾸미는데에만 경주시는 설계용역비 1474만원, 공사비 1억3330만원등 1억4800만원을 들였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