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읍 주민반발 확산...개발자문위원 전원 사퇴
안강읍 주민반발 확산...개발자문위원 전원 사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1.2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허가 취소 요구 강경투쟁 천명, 최 시장 사과및 사퇴요구
▲ 주민들이 각종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고 있다.

가축분뇨를 처리해 퇴비등을 생산하는 자원순환시설이 안강읍 두류리에 지난해 12월10일 건축허가 난데 항의하는 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안강읍 개발자문위원회 위원들이 항의의 뜻으로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 

장용득 분뇨처리장 허가취소 안강읍 비상대책 위원회은 29일 오전11시 안강읍사무소앞에서 열린 안강읍민 결의대회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강경투쟁 입장을 밝혔다.

장용득 위원장은 “건축허가에 항의하고, 허가취소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안강읍 개발자문위원회 위원 20여명은 오늘자로  모두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경주시는 그동안 경주지역 4개읍면에서 허가가 반려되거나 취소된 혐오시설을 안강읍에 허가하면서 주민들과는 설명회나 협의 한번 없이, 사업주가 신청한지 이틀만에 건축허가를 내주었다”면서 “건축허가가 취소되지 않는다면 환경단체와 연대해 강력하게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 안강읍사무소 앞에서 열린 안강읍민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건축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병준 경북도의원, 이철우, 정문락 시의원등도 차례로 단상에 올라 건축허가 취소와 최양식 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일부 대책위 간부는 최시장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번 자원순환시설 허가는 주민의 뜻과는 상관없이 탁상행정, 밀싱행정으로 처리됐다”며 “전읍민이 강력하게 투쟁해 건축허가를 철회시키자”고 말했다.

또한 “방폐장유치때부터 양속자가속기 등 대형사업유치때 마다 경주시는 안강읍민을 앞세웠지만, 그 성과물은 어느것 하나 배정해 주지 않았고, 쓰레기장이나 분뇨공장을 허가 내주었다”면서 “건축허가를 취소하고, 이번기회에 가장 낙후된 북경주의 중심 안강을 도농 복합도시로 탈바꿈 시키자“고 말했다.

집회에서 일부 대책위 간부는 행정구역 변경등의 요구를 하기도 했으며, 일부는 최양식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운동 추진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 거리행진을 하는 모습.

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은 ‘안강이 무슨 쓰레기장이냐?’ ‘안강도 숨 좀쉬면서 살자’ ‘3만 읍민 무시하는 졸속행정 경주시장 OUT' '선거때면 안강이 하늘이고 선거끝나면 똥통이 선물이냐'는 등의 현수막과 팻말을 들고 항의했다.
읍사무소를 중심으로 경주시를 비판하고 건축허가를 취소하는 격문과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었다.

대책위는 향후 경주시에 대한 지속적인 항의및 허가취소 투쟁을 전개하는 동시에 설 명절 이후 시청앞 대규모 항의집회를 게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가한 400여명의 주민들(경찰추산)은 약 1시간 동안 항의 집회를 열었으며, 집회를 마친뒤에는 안강 5일장터를 따라 거리행진을 한뒤 자진해산 했다.
 

 
▲ 집회장 주변에 대책위에서 준비한 시민의견 수렴판. 행정구역 변경을 바라는 여론이 적지 않음을 보여준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