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원안위 결정수용...성급한 수용 비판일어
경주시, 원안위 결정수용...성급한 수용 비판일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2.27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회원 현장서 강력항의

경주시가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을 허가한 원안위 결정을 27일 수용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이 일부 위원의 자격 부적격 및 회의과정을 문제삼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공언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주시가 기자회견까지 열어 원안위 결정을 수용한 것은 지나치게 성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양식 시장의 기자회견장에서는 경주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최 시장을 향해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27일 오전11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원안위가 관련법에 따라 객관적인 검토를 통해 결정한 사항인 만큼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한다”면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4개항을 요구했다.

최 시장은 월성1호기 가동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그 결과를 공개할 것, 32개 안전개선사항 및 최신 안전기술 적용의 충실한 이행, 주민 신뢰성과 수용성 확보를 위한 실천적 방안 제시, 원자력해체기술종합센터를 반드시 경주에 배치할 것등을 요구했다.

"일각에서 경주시가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이하 원해연) 유치를 위해 그동안 침묵했던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는 기자질문에 대해 최양식 시장은 "그런점은 생각하지 않아서 모른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안전성 확보가 안되는 1호기 가동은 곤란하다는 점을 여러 경로로 통해 정부측에 말했다"면서 "원해연이 경주에 유치돼야 겠다고 말했지만, 경주유치와 (월성1호기 수명연장)연게시키는것은 자제하면서 하고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경주시가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과 관련해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전혀 내놓지 않다가 원안위 회의가 종료된지 12시간도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수용한 것은 성급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기도 했다.

환경운동연합에서 원안위 회의 과정등을 문제삼아 1호기 계속운전 승인을 결정한 것에 대해 효력정지가처분신청을 검토하고 새정치민주연합등 야권에서도 이 문제를 간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천명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둘러 입장표명을 할 이유가 없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이상홍 경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과 일부회원이 참석, 경주시가 원안위 결정을 받아들이려는데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며 비판하다 공무원들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이 국장등은 최양식 시장을 향해 “(논란이 된 원안위) 회의 내용을 제대로 보고 받았나?” ‘다른 자지체장은 입장을 명확히 밝히는데, 경주시는 왜 사전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나“ "26일 주민들이 상경시위할때 최시장은 서울에서 향우회 모임이나 참석한 것이 말이 되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