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박물관, 신라불교의 이상과 전개 특강
경주박물관, 신라불교의 이상과 전개 특강
  • 경주포커스
  • 승인 2015.07.0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조 동국대 명예교수 초청
▲ 정병조 명예교수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11일 오후 2시부터 정병조 명예교수(동국대학교 문과대학)를 초청하여 『신라 불교의 이상과 전개』라는 주제로 ‘국립경주박물관 특강’을 마련한다. 

경주박물관에 따르면 특강에서는 불교 사상이 정착되고 전파되어 퇴락에 이르기까지 신라의 불교가 변천해 온 과정을 알아보고, 불교의 도입과 공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위대한 고승 원효와 의상의 삶도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정병조 교수는 1947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나 1971년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윤리학과 교수, 인도 네루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동국대학교 부총장, 사단법인 한국불교연구원 원장, 금강대학교 총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동국대학교 문과대학 철학윤리문화학부 명예교수다.

불교의 근본 사상을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으며, 불교이론의 현대화에 앞장 서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인도철학사상사』, 『불교와 인도 고전』, 『한국불교사상사』, 『한국불교철학의 어제와 오늘』, 『화엄경 산책』등이 있다.

이 국립경주박물관 특강은 (사)경주박물관회(회장 이광오)가 후원하며, 국립경주박물관 누리집 http://gyeongju.museum.go.kr/ ‘교육 및 행사(참가신청)’에서 신청한 뒤 수강할 수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