졍현주 기자회견, 박귀룡 운영위원장 사퇴 손경익 제2행감특위위원장 사과요구
졍현주 기자회견, 박귀룡 운영위원장 사퇴 손경익 제2행감특위위원장 사과요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7.2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역특산물, 경주문화재단 대처관련

정현주 시의원(새정치민주연합 비례대표)이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사무감사 운영과 관련해 박귀룡 운영위원장의 사퇴와 손경익 제2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정 의원이 제기한 문제는 2가지다.
지난 9일 경주문화재단 김완준 사무처장의 막말파동,제2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의 읍면동 행정사무감사 첫날인 지난 15일 산내면,건천읍, 서면, 천북면에서 감사특위 위원들에게 지역특산품을 제공한데 대한 시의회 및 제2행정사무감사 특위 차원의 적절한 대응이 마련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은 것.

▲ 정현주 의원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귀룡 운영위원장 사퇴와 손경익 제2행정사무감사 특위 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정 의원은 박귀룡 운영위원장에 대해서는 “(2가지 문제에 대해) 운영위원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처리하고 전말을 확인하여 향후 유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입장규명을(하도록) 공문을 통해서 까지 요청했으나 박 위원장은 22일 본회의장에서 악수조차 거부하며 조롱했다”고 주장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에 대해 “22일 오전 의장단 간담회에서 공식 논의가 있었으며, 이 자리에서 운영위원회가 별도 논의하도록 했다면 당연히 후속 논의를 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의장단 간담회에서 경주문화재단 사무처장을 향후 전체의원간담회에서 사과하도록 했고, 향후 지역특산물을 받지 않기로 결정하는 등 제기된 문제를 모두 매읍 지었기 때문에 별도로 운영위원회 회의를 소집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정현주 의원은 23일 기자회견에서 “공문을 통해 운영위원장에게 전달했지만 (저는) 의장단 간담회 내용을 공식적으로 통보 받지 못했다”며 “(의장단 간담회 결정내용은) 의회사무국 직원에 의해 들었다. 의원들이 찾아다니고 엿듣고 해야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공식적으로 자신에게 통보해 주지 않은데 대한 문제점을 거듭 제기했다.

정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손경익 제2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에 대해서는 읍면동 감사첫날 4개 읍면에서 감사특위위원에게 선물이 전달된데 대해 위원장으로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 것, 공무원노조경주시지부로부터 건의문을 전달받은 10일 감사특위 차원에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것등을 문제삼았다.

정 의원은 “손위원장은 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므로 선물건에 대해 의원들이 정확하게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위원장이니까 선물건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선물이 주어졌을 때 저보고 그 자리에서 왜 거부하지 않았냐고 했는데...”라고도 주장했다.

또한 “공무원 노조의 건의를 받은 뒤 행정사무감사장에 집행부 공무원들이 있는 가운데 건의내용을 밝힘으로써 의원들의 사기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면서 “위원장의 운영미숙으로 벌어진 일”이라며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에대해 손경익 위원장은 “선물과 관련해 정의원에게 질타를 한 사실은 결코 없다”며 “무슨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이해 할수 없다”고 말했다.

<경주포커스> 취재결과 제2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들은 읍면동 행정사무 감사 첫날인 지난 15일 산내면에서 고사리, 서면에서 국수와 마늘, 건천읍에서 버섯, 천북면에서 계란을 각각 선물로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특산품은 읍면사무소가 아니라 지역내 자생단체, 농협등에서 준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관계자는 “읍면동 사무소 감사를 모두 마치고 지역 홍보차원에서 특산품을 받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 의원은 15일 밤 자신이 받은 선물을 시장 비서실에 가져다 놨으며, 시장실은 이튿날 이를 다시 시의회 사무국에 되돌려 주었다.
정 의원은 “ '액수도 얼마 되지 않는데' 라는 식의 비판도 있었지만, 처음부터 단호하게 거절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고 말했다.

권영길 의장은 “22일 의장단 간담회에서 정 의원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모두 결론을 내린데서 나타나듯 이번 문제는 특정 정당 소속의원에 대한 차별문제는 결코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