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 방폐장 준공식 전원 불참키로...유치지역 지원사업 부진 이유
경주시의회, 방폐장 준공식 전원 불참키로...유치지역 지원사업 부진 이유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8.1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 참석 행사 불참 결정... 파장 주목

경주시의회가 오는 28일 열릴 예정인 경주방폐장 준공식에 21명의원 전원이 불참하기로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까지 참석하는 기념행사에 시의회가 정부에 대한 항의차원에서 전원 불참을 결정함으로써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앞서 경주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는 지난 6일 열린 특위 간담회에서 방폐장 준공식 불참을 논의했으며, 지난 18일 열린 의장단 간담회에서 최종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 경주시의회가 방폐장 준공식에 전원불참하기로 최근 결정했다. 사진은 시의회 전체의원 간담회 모습.

경주시의회가 방페장 준공식 불참을 결정한 것은 방폐장유치지역지원사업이 부진하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에너지박물관 건립등 5개 사업비 미명시 사업을 비롯해 장기검토사업으로 분류된 원자력병원 분원건립등 7건의 사업등은 정부에서 지원및 사업시행 의지가 전혀 없고, 전체 사업비 국비 확보율이 2015년 3월말현재 50.7%에 불과할 정도로 전반적으로 지지 부진하다는 것이 시의회의 판단이다.

부진한 방폐장유치지역 지원사업에 대해 항의하고, 정부의 성의있는 대응을 촉구하기 위해 준공식 불참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권영길 시의회 의장은 19일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이 부진한 현실을 정부측에 알리고 강력하게 항의하는 의미에서 21명 시의원 전원이 준공식 행사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권 의장은 “시의회 일각에서는 준공식 행사에 참석해서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 추진 현황을 알리는 등 집단적으로 의사를 표출하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국무총리까지 참석하는 행사장에서 시의원들이 항의시위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전원 불참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방폐장 준공식을 앞두고 방폐물사업에 대한 국민수용성 확보와 지역소통, 협력행보를 강조해온 원자력환경공단은 경주시의회의 준공식 이같은 결정에 곤혹스런 표정이 역력하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경주시의회의 결정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표명할 처지가 아니다”며 언급을 삼갔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따르면 경주방페장 준공식은 오는 28일 오후 2시 30분부터 양북면 봉길리 방폐장 현장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경주시민,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2007년 착공한 경주방페장 1단계 처분장은 당초 계획보다 4년이나 늦은 지난해 6월 토목공사를 완료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지난해 12월 방폐장 1단계 처분시설에 대한 규제기관의 사용승인을 받은 후 종합 시운전과 함께 규제기관의 처분검사를 3월말 완료한뒤 지난달 13일 방폐물 16드럼을 최초 처분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