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두사미, 녹색기업복합단지조성, 2013년 중단 '유야무야'
용두사미, 녹색기업복합단지조성, 2013년 중단 '유야무야'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9.1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공식입장은 일절 표명안해...시의회, 공개하라 지적

경주시가 2011년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을 추진하면서 도심권 입지로 지목한뒤 추진을 강행한 경주시 배동 지구 녹색기업복합단지조성계획을 2013년 10월말부터 중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경주시는 이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다가 시의회로부터 행정사무감사 처리 의견으로 지적받았다. 일각에서는 전형적인 용두사미식 행정이라거나 도심권 시민을 사실상 기만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경주시의회는 지난 7일 제206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2015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면서 경주시에 대해 녹색기업복합단지 조성계획을 중단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 하도록 <처리의견>으로 가결했다. 경주시에 대해 사업을 중단한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히라는 요구다.<아래사진 참조>

▲최근 가결한 시의회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통해  녹색기업복합단지 추진 중단에 대한 경주시의 공식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배동 녹색기업복합단지 한수원본사 도심이전 추진당시 첫 거론

경주시가 배동지구에 녹색기업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고 최초로 발표한 것은 2011년 10월6일 최양식 시장의 기자회견을 통해서다.
최 시장은 “한수원본사 이전위치를 경주시 배동지구로 하고, 녹색기업복합단지(60만㎡, 18만평)내에 15만㎡(4만5천평)를 확보하여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한수원을 비롯해 7,8개 연관기업의 본사와 협력기업, 연구소 및 그 배후시설을 유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지 2011년 10월6일기사보기- 한수원본사는 배동지구]

그후에도 최 시장의 기자회견등을 통해 녹색기업복합단지 추진은 여러차례 공개적으로 거론됐다.
이듬해 2012년 2월7일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을 공식 중단하면서도 경주시는 배동지구 녹색기업복합단지 조성계획을 밀어붙일 뜻을 밝혔다.

▲ 최양식 시장이 2011년 10월6일 기자회견에서 한수원본사 도심이전 예정지로 배동지구를 지목하면서 녹색기업복합단지를 추진해 한수원 연관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히는 모습, 최 시장은 이듬해 2012년2월7일 한수원본사 도심이전 중단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면서도 배동지구에 녹색기업복합단지 조성을 강행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러나 2013년 10월말 이를 중단했으며, 이같은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아 시의회로부터 공개하라는 요구를 최근 받았다.

최 시장은 그후 2012년 4월12일 한수원본사 조기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할때에는 입주희망기업과 참여기업수를 구체적으로 거론하면서 개발방식까지 밝혔다.

최 시장은 당시 회견에서 경주시와 한수원이 경주시 율동에 55만㎡의 녹색기업 복합단지를 조성하며, 이는 3단계로 나누어 공영개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녹색기업복합단지 수요조사 결과라며 14개 기업이 입주를 희망하며 40개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는 자료를 내놓기도 했다.
[본지 2012년 4월12일 본지기사-최시장 기자회견, 한수원본사 2013년말까지 완전이전]

수많은 반대 제기됐지만 경주시는 강행
시의회를 비롯해 경북도도시계획위원회등 곳곳에서 반대의견이 제기됐지만, 경주시는 아랑곳 하지 않았다. 2013년 들어서는 83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타당성 용역조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이같은 경주시의 일방적인 행정에 대해 일각에서는 경주시가 한수원본사 도심권 이전 중단에 실망하는 도심권 주민들의 반발 무마용으로 이 사업을 강행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본지는 당시 이런 경주시의 계획이 예산 및 행정력 낭비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본지 2013년1월24일 기사보기-녹색기업복합단지 강행 예산 행정력 낭비 우려]

거액의 예산을 쓰면서 용역을 의뢰하는 등 강행의사를 굽히지 않았던 경주시는 그러나 2013년 10월 이 사업을 슬그므니 중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용역예산 8300만원을 낭비한 것은 물론 당시 배동지구의 토지가격이 급등하는등 장기간 시민들에게 .혼란만 준셈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보고서 표지. 대구경북연구원이 대한상공회의소 등록기업 명부와 한수원 연관기업 2349개를 대상으로 입주의향을 질문한 결과 녹색기업복합단지에 입주의사를 확실하게 밝힌 업체는 7개에 불과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경주시는 이처럼 내부적으로는 사업추진을 중단해놓고도 대외적으로는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
상당수 시민은 이 사업이 중단된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일부 시의원들까지도 이같은 사실을 알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같은 경주시의 행태는 지난 7월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강한 질타를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7월13일 미래사업추진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박귀룡 의원은 “시작은 거창하게 해 놓고 중단됐으면 완전히 중단됐다고 하든지 아니면 포기한다든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놔야 되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사업중단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모 시의원은 “장수촌, 아트빌리지, 56왕6부전등 최양식 시장의 공약이나 공개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던 사업 가운데 난항을 겪거나 흐지부지된 사업이 한두개가 아니다”면서 “녹색기업복합단지조성은 시의회를 무시한 일방통행식 행정의 표본이자, 경주시의 수많은 용두사마식 사업중의 하나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추진을 밀어 붙이다가 중단한 뒤 도심권 주민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녹색기업복합단지 추진이라는 카드를 던진 것으로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면서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주시 행정의 잘못을 숨기기 위해 공개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방적인 행정으로 초래한 예산낭비, 시민혼선등 경주시 행정잘못에 대해서는 시의회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의회의 공식입장 표명요구에 대해 경주시 미래사업추진단 관계자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