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견된 혼선....성덕대왕신종 복제종, 달곳이 없다
예견된 혼선....성덕대왕신종 복제종, 달곳이 없다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10.1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시장 공약사업, 밀어 붙이기로 혼선만 거듭

범종제작 계획수립때부터 적절성 논란이 무성했던 성덕대왕신종 복제종이 달곳을 찾지 못하고 있다.
경주시가 옛 경주시청사 한켠에 종각을 건립하려 했지만 시의회의 반대로 또다시 표류하고 있다.
에밀레종, 통일대종등으로 혼선을 거듭했던 범종 명칭은 신라대종으로 확정했지만,시의회 일각에서는 여전히 적절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사업의 적절성, 행정독주, 시의회의 오락가락 대응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이같은 총체적 난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경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최 시장의 공약사업이었던 복제종 제작에 대해 계획수립때부터 시민사회의 반대의견이 만만치 않았지만 밀어 붙였다. 특히 종각건립 장소 조차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 제작을 의뢰하는 등 무리수를 거듭한 끝에 파행을 자초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시의회 역시 지난해 논란속에서  종제작 예산 15억원 승인한데 이어 올해는 종각 건립예산 15억원까지 추가로 승인함으로써 혼선의 빌미를 제공했다는비판을 피할수 없게 됐다.

[경주포커스 2015년 5월11일 보도-종각장소도 확정않고 예산통과 시켜준 시의회] 

문화행정위,소음피해 옛시청사 효용가치 애매모호 등 이유로 보류 결정
경주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는 13일 제207회 임시회 상임위원회에서 경주시 노동동 12번지 구 시청자리에 신라대종 종각을 건립하기위해 경주시가 제출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보류하기로 했다.
경주시가 구 시청자리 7536㎡의 부지(아래 사진)에 15억원을 들여 종각 및 편의시설을 설치한다고 했지만 시의회는 이를 반대한 것.

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는 “도심에 있는 시청자리에서 대종을 타종할 경우 소음피해가 우려되고,종각을 건립할 경우 나머지 부지의 효용가치가 애매해 지며, 현재의 상업부지가 문화재 지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경주의 문화재 가치를 빛낼수 있는 곳에 종각을 건립하든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류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궁과 월지, 경주 박물관내 성덕대왕 신종 진품 부근, 금장대 주변, 동궁원, 쪽샘지역등을 종각 건립 후보장소로 제시했다.

경주시 일방적 불통 행정이 빚은 혼선

▲ 경주시가 옛 시청자리에 종각 건립을 계획했지만 시의회의 반대로 제3의 장소를 찾아야 할 처지에 내몰렸다.
경주시는 지난해 15억원을 들여 충북 진천의 한 범종제작회사에서 종 제작을 맡긴 뒤, 에밀레종, 통일대종 등으로 혼선을 거듭하던 명칭을 신라대종으로 하고, 종각 건립장소는 옛 시청부지내로 확정해 시의회의 승인을 요청했다.

옛 시청자리는 최적의 장소라기 보다는 대안을 찾지 못한 경주시가 울며겨자먹기식으로 결정한 측면이 크다는 분석과 도심을 고집하기 위해 대안장소 물색에 소극적이었다는 분석으로 엇갈리고 있다. 

경주시는 지난 2012년 두 번에 걸쳐 봉황대 인근 노동고분군내에 설치하려고 문화재청에 문화재 현상변경을 신청했지만 연거푸 거부 당했다. 이어 지난 5월에는 법장사 동편에 문화재 현상변경허가를 신청했지만 이 또한 승인을 받지 못했다.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불허로 부득이하게 옛 시청자리로 종각건립장소를 확정했다는 것이 경주시 주장이지만, 시의회 일각에서는 경주시의 현상변경 허가 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경주시청 자리를 고수하기 위해 신청서를 허술하게 작성 한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하고 있다. 문화재청이 현상변경을 도저히 허가 할수 없을 만큼, 신청서 자체가 매우 무성의하고 부실하게 작성했다는 것이다.   

이미 2013년부터 15억원의 예산으로 종 제작에 착수했고, 10월말쯤 완성될 예정이기 때문에 더 이상 종각 건립장소를 두고 우왕좌왕 할수도 없는게 경주시의 입장이지만 시의회가 거듭 옛 시청 종각 건립에 반대의사를 표명함으로써 제3의 장소를 찾아야 하는 부담을 피할수 없게 됐다.

경주시 "국비 확보 불이익" 시의회 협조압박, 이번에도 통할까?  

▲ 경주시가 설치하려는 종각 조감도. 15억원을 들여 종각과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범종제작에 15억원을 사용하는 등 총 3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경주시는 복제종의 명칭은 최종적으로 신라대종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일부 시의원들은 종 명칭조차 공감대를 확보하기 어렵다며 여전히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경주시는 올해내로 이 사업을 완료하지 못할 경우 종각건립예산 15억원중  확보한 국비 7억5000만원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며, 이렇게 되면 향후 정부로부터 국비지원을 받는데 불이익이 예상 된다며 시의회의 협조를 압박하고 있다. 이같은 방식은 국비 지원사업이 적절성 논란으로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릴때마다 경주시가 사용하는 전형적인 시의회 압박 방법이기도 하다.

과거 시의회에서는 처음에는 반대를 하다가도 경주시의 압박 또는 협조요청을 받아들여 '불이익만은 피해야 한다'는 대외명분을 내세워 반대 입장을 번복했던 사례가 적지 않았다. 이때문에 최종적으로는 경주시 계획대로 옛 시청자리에 종각을 건립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그러나 시의회는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며 경주시에 대해 제3의 장소 선정을 요구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