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구하던 경주경찰서 경찰관 1명 사망...1명은 부상
장애인 구하던 경주경찰서 경찰관 1명 사망...1명은 부상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10.2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의 날 안타까운 사고

▲ 고 이기태경위
선로에 누워 있던 10대 장애인을 구하려던 경주경찰서 소속 경찰관 1명이 열차에 치여 사망하고 1명은 부상했다.  장애인도 사망했다.
경찰 창립을 기념하고, 경찰관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정한 경찰의 날에 발생한 사고여서 더욱 큰 안타까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경주경찰서에 따르면 21일 낮 12시께 울산시 북구 신천동 철길에서 경주역에서 울산 태화강역 방향으로 달리던 화물열차(Y3091)에 치여 경주경찰서 내동파출소 소속 이기태(57) 경위와 정신지체장애 2급 김모(16)군이 사망했다. 함께 출동했던 김모(45) 경사는 중상을 입었다.

고 이 경위등은 이날 오전 김군이 경주 불국사 주변에서 소란을 피운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진정시킨 뒤 김군 집이 있는 울산시 북구 호계동으로 데려다 주던길에 안타까운 변을 당했다.

김군을  순찰차에 태우고 가다 사고 지점에 이르렀을 때 김군이 "잠시 쉬고 가자"고 말해 두 경찰관은 김군과 함께 차에서 내렸으며, 이때 김군이 선로 쪽으로 뛰어들어가 누웠고 두 경찰관이 김군을 구하려던 사이 열차가 들어와 사고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1958년생인 고 이기태 경위는 1982년 10월 순경 공채로 경찰관을 시작, 형사계 2년, 조사계 11년 등  총 34년동안 근무해 왔다. 그동안 내무부장관 표창, 경찰청장 표창등 총 15회에 걸쳐 각종  표창장을 받을 정도로 모범 경찰관이었다.  
동료경찰관들은 "파출소 민원 및 각종사건처리에 있어 항상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보여 후배 동료들에게 모범이 되는 경찰관이었다"고 회고하며  안타까워 하고 있다. 

경주경찰서는 이 경위 유족과 장례절차를 협의하고 있으며 부상한 김 경사는 현재 동국대경주병원에서 치료중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