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일본의 고훈문화`연계 특강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일본의 고훈문화`연계 특강
  • 경주포커스
  • 승인 2016.01.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시모습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2월 21일까지 열고 있는 특별전 ‘일본의 고훈문화’와 연계한 특별강연을 4차례에 걸쳐 개최한다.

첫 번째 강연[1월 27일(수, 문화가 있는 날) 오후 2~4시]은 ‘한중일 삼국의 왕릉’(강연자: 권오영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으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의 왕릉을 살펴본다. 경주의 능묘와 일본의 고훈, 중국의 황제릉 등이 지닌 의미와 발달 과정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는게 경주박물관의 설명이다.

두 번째 강연[1월 30일(토) 오후 3~5시]은 ‘고대한일교류사’(강연자: 박천수 경북대학교 고고인류학과 교수)로서 삼국시대의 한반도와 고훈시대의 일본열도의 교류상을 조망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문헌과 출토자료로써 당시의 국제관계와 활발했던 교류의 실상을 살펴본다.

세 번째 강연[2월 13일(토) 오후 3~5시]은 ‘일본의 고훈시대’[강연자: 모리모토 도루(森本徹) 오사카부립지카쓰아스카박물관 학예과장)이 한다. 지금까지 일본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고훈시대의 흐름을 소개하는 강연이다. 이번 전시 도록의 필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전시를 관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 번째 강연[2월 20일(토) 오후 3~5시]은 ‘고훈시대의 신비를 밝힌다’(강연자: 강우방 일향미술사연구원장)이다. 고훈시대 출토자료에 나타난 다양한 상징과 그 의미를 살펴본다.


특강에 참가하고자 하는 분들은 국립경주박물관 누리집(http://gyeongju.museum.go.kr/)의 ‘교육 및 행사’→ ‘신청 가능 교육’(총170명)에서 신청할수 있으며, 선착순 30명에는 전시 포스터를 증정한다.

아울러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는 전시 담당 연구사의 해설도 진행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