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경북도와 손잡고 원전 온배수열 활용 기대
한수원, 경북도와 손잡고 원전 온배수열 활용 기대
  • 경주포커스
  • 승인 2016.02.04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와 MOU 체결

한국수력원자력과 경상북도, 경주시, 울진군이 3일 원전 온배수 활용사업을 위한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는 참여기관간 정책연계, 제도개선 및 신규 과제 발굴, 행정 및 재정적 지원 등이 포함돼 있다.

한수원은 지역 경제에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는 선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원전 온배수를 재활용할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했고, 그동안 전문기관의 연구용역 결과와 해외 사례 등을 토대로 온배수열을 이용한 유리온실 조성, 양식장 운영 등을 검토해 왔다.

시설원예 농가들은 작물재배 전체 비용중 난방비 등 광열동력비의 비중이 높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한수원에 따르면 원 온배수열을 이용하면 최대 70%까지 광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온배수열을 유리온실 등의 에너지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한수원 석 사장은 “경북도는 본사 이전 예정지이며 국내원전의 중심지로서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터전”이라며, 온배수 활용 사업은 새로운 지역상생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온배수열의 재활용으로 지역 농어업인들의 소득증대를 통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길 기대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