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탕 선거 재연되나...'여론조사 왜곡시도' 의혹제기 잇따라
진흙탕 선거 재연되나...'여론조사 왜곡시도' 의혹제기 잇따라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6.03.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국회의원 총선 새누리당 공천자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여론조사와 관련한 의혹이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여론조사 왜곡의혹, 특정후보를 배제하는 등의 불공정한 여론조사 실시 의혹등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 2월22일 모 예비후보 지지들의 밴드를 캠처한 모습. 여론조사 응답때 특정연령대로 답할 것을 권유하는 정황으로 의심된다.
<영남일보>는 3월2일자 보도에서 “경주에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여론조사 조작 시도가 광범위하게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례의 하나로 “지난달 22일 A후보의 지지자 밴드인 ‘OOO소통밴드’에는 오후 7시11분 ‘지금 하는 여론조사에 30대는 마감입니다. 빨리 널리 전파해주세요’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이어 오후 7시59분에는 ‘남자 20 30 40 50대 완료, 여자 20대 완료’라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고, 댓글에는 ‘60대 70대 80대라고 해야 됩니다’라는 등의 내용이 공유됐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예비후보 캠프의 관계자가 여론조사가 진행 중인 상항에서 실시간으로 지지자들에게 특정 연령대 및 지역의 선택을 지시해 여론조사 조작을 시도한 정황”이라고 전하면서 “ 이에 대해 A예비후보는 ‘나는 잘 모르는 일이고, 그 사람들이 캠프 관련자인지 아닌지도 모르겠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대해 용산참사 유가족,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5일 성명을 내고 여론조작을 지시한 예비후보가 ‘김석기(예비후보)캠프’라고 지목하고,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5일 성명에서 영남일보가 보도한 ‘000소통밴드’를 지목하며,“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가 경주지역 총선 예비 후보자들의 밴드를 검색해 본 결과 ‘OOO소통밴드’는 ‘김석기 소통밴드’가 유일하다. 따라서 영남일보가 취재한 여론조작을 지시한 예비후보 캠프는 ‘김석기(에비후보)’캠프”라고 주장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제108조)은 ‘당내경선을 위한 여론조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하여 다수의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성별·연령 등을 거짓으로 응답하도록 지시·권유·유도하는 행위’는 ‘누구든지 금지해야 할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경주시 선관위는 이에 대해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가 아니므로 현행 공직선거법으로 이를 처벌 할수는 없다” 며 “이번 사례는 선괸위 소관이 아니라 검찰이나 경찰에서 업무방해등의 협의를 적용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예비후보또는 선거캠프 관계자가 특정인을 지목해 사법기관에 고소 또는 고발 할 경우 조사가 진행될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종복 후보 배제 여론조사 정황...정후보측 선관위 조사 공식 촉구
최근에는 여론조사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예비후보를 제외한 여론조사가 실시돼 해당후보측이 선관위의 조사를 촉구하며 발끈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정종복 예비후보 선거사무소에 따르면 지난 5~6일 B 여론조사 기관에서 정종복 예비후보를 제외한채 유력예비후보 3명의 지지도를 묻는 설문조사가 시행됐다는 것.

이에 대해 정종복 예비후보는 6일, “5일과 6일 저를 제외한채 특정 후보 3명만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는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에 확인한 결과 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번 사건은 유력후보인 제가 공천받는 것을 두려워 하는 세력들의 여론 왜곡 행위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 예비후보측은 이날 경주시 선관위에 엄정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에대해 경주시선관위 관계자는 “현재 위법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여론조사 기관을 상대로 경북도선관위에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주지역에서는 최근 총선및 지방선거에서 후보자와 관련한 불미스런 사건이 연이어 발생했다. 불법선거 발생지역으로 전국적인 오명을 얻기도했다.
제18대 국회의원 총선에서는 당선자가 후보때 선거운동원들에게 돈을 돌린 혐의로 구속돼 당선이 취소되면서 이듬해 재선거가 실시되기도 했고, 제19대 국회의원 총선에서는 당시 한나라당 공천을 받은 후보가 일부 기자들에게 돈을 돌린 혐의로 구속돼 공천권을 박탈당하기도 했다. 2014년 6.4지방선거에서는 모 후보 지지자들이 여론조사를 왜곡하기 위해 불법 착신전화를 무더기로 설치해 사법처리되기도 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