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환경공단, IAEA와 방폐물처분 기술회의 공동 개최
원자력환경공단, IAEA와 방폐물처분 기술회의 공동 개최
  • 경주포커스
  • 승인 2016.07.0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경주 현대호텔에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이종인)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공동으로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경주 현대호텔에서 중저준위방폐물 처분 국제 네트워크(International Low Level Waste Disposal Network, 이하 DISPONET) 기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는 영국, 프랑스, 스웨덴, 일본 등 18개국 약 30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각국의 중저준위 방폐물 관리정책, 전략 및 현황 등을 공유하고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 최적화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술회의에 참석한 각국 전문가들은 방폐물 처분 최적화, 해체폐기물 처분, 방폐물 처분개념 및 처분시설 개발 최적화와 함께 한국의 중저준위 방폐장 설계 및 건설경험, IAEA의 방폐물 업무 현황 등을 공유한다. 또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을 방문해 시설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확인하는 시간도 갖는다.

DISPONET은 IAEA 원자력에너지부 산하 국제 네트워크로 15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중저준위방폐물 처분과 관련된 국가간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기술회의를 개최한다. 우리나라는 2012년 가입했다.

공단은 각국 전문가들과 경주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시설 추진경험, 천층처분 시설개발 및 운영에 관한 국가별 현안 및 주요현황을 공유함으로서 안전한 방폐장 운영은 물론 공단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도 큰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