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연계특강,황룡사탑은 언제 불탔을까?
고려시대 연계특강,황룡사탑은 언제 불탔을까?
  • 경주포커스
  • 승인 2016.07.18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유병하)은 7월 20일 오후 1시30분부터 특별전 '고려시대의 경주'연계 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특별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 면에서 집중 조명한다.

고려시대 황룡사탑은 언제 불탔을까
먼저 장동익(경북대 역사교육과) 교수가 황룡사가 언제 불탔는지를 밝혀낼 예정이다.
기왕의 『고려사』자료는 서력이 아닌 간지와 일진日辰으로 되어 있어 알기 어려웠다. 아울러 고려시대사 전반의 역사를 조명한다.

장동익 교수는 현존의 『고려사』가 지니고 있는 편찬 및 조판과정에서 이루어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려사의 여러 판본 및 외국에 산재한 고려사 자료(일본·중국)를 비교·검토·보완함으로써 고려사 자료의 편차 오류를 바로잡은 교정본을 완성하고 정확한 고려력(高麗曆)의 복원을 통해 일진日辰 대신 아라비아 숫자로 계산된 주석본을 작성 중에 있다. 이번 발표는 그러한 연구성과를 반영한 것이며, 대중을 상대로 알기 쉽게 풀어 강연한다.

고려시대 경주 사람들의 풍류
이어 이번 전시의 담당자인 이용현(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전시유물 사진과 관련 사진 자료를 엮어 고려시대 경주의 모습에 대해 강연한다. 연구되지 않은 “경주慶州”라는 이름의 유래, 경주 읍성 건설의 정치사적 의미, 황룡사가 갖는 고려시대의 호국적 의의, 고려시대 경주를 움직인 토착 지배층인 호장(戶長)과 향리(鄕吏)의 동향, 불국사가 숙박시설의 역할도 겸하였던 사실 등을 풀어서 스토리텔링할 예정이다.
또 새로 발굴한 고려시대 문인들의 시(詩)를 통해 당시 경주의 모습을 복원하고 그 시대의 풍류를 전할 예정이다.

큐레이터와의 대화
한편 7월 23일 오후4시. 27일 오후 6시30분에는  특별전시관에서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열어 관람객을 위한 친절한 전시해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연은 예약없이 수강할 수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