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에너지박물관 건립비용 2000억으로 복합스포츠단지 조성 등 3개 사업 사용
경주시, 에너지박물관 건립비용 2000억으로 복합스포츠단지 조성 등 3개 사업 사용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6.08.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폐장지원사업 계획변경안 마련 시의회 협의계획

경주시가 에너지박물관 건립비용 2000억원으로 국가에너지과학연구단지 기반조성을 위한 부지매입, 복합스포츠단지 조성등에 사용할 계획을 수립해 논란이 예상된다.

2009년 8월 31일 백상승 경주시장,김종신 한수원 사장등이 ‘관계기관 대표자’ 기자회견 발표문을 통해 에너지박물관 건립지역으로 양북면을 명시해 발표했지만, 경주시는 이번 사업변경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양북면 주민단체들과는 전혀 협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따라 이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된다.

▲ 에너지박물관은 2009년8월31일 한수원, 경주시, 시의회, 국회의원등 관계기관 대표자 기자회견에서 양북면에 건립하는 것으로 기자회견문에까지 명시해 발표한 사업이다.위쪽 사진은 2009년 8월31일 양북지역에 건립하다는 내용이 명시된 기자회견 발표문, 아래는 당시 기자회견문 발표 직전 김종신 한수원사장, 백상승 시장, 정수성 국회의원, 최병준 시의회의장이 포즈를 취한 모습.
24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시는 방페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인 에너지박물관을 건립하지 않는 대신 한수원으로부터 건립비용 2000억원을 받아, 국가에너지과학연구단지 기반조성(1200억원), 복합스포츠단지(600억원) 만파식적 해양역사숲 조성(200억)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1200원을 투입하는 국가 에너지과학연구단지 기반조성 사업은 감포읍 대본리와 나정리 일대 감포관광단지 부지 300만㎡를 매입하는 것이다.
또한 600억원으로는 경주시가 24일 최종 용역보고회를 한 복합스포츠단지 조성에 사용한다.
나머지 200억원은 경주시 양북면 일원에 대나무 숲, 해양역사인물 광장등 만파식적 해양역사숲을 조성키로 했다.

경주시는 이 계획안을 25일 열리는 시의회 전체의원 간담회에 보고하는 것을 시작으로 시의회와 협의를 거쳐 방폐장유치지역 지원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 사업변경을 공식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적정성여부 양북지역 반발등 논란 일듯
그러나 이같은 경주시의 계획은  변경하려는 3개 사업의 적정성여부, 양북면민들의 반발 등 상당한 논란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페장유치지역지원사업비로 경북도 소유의 대규모 부지를 매입 하거나, 반대여론이 상당했던 복합스포츠 단지 조성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적정성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에너지박물관 건립사업은 경주시 및 한수원이 그동안 경주시 양북면 발전 사업으로 확정 발표한 것이어서 이 지역주민들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그러나 경주시는 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이나 협의등은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주시 원자력정책과 국책사업팀 관계자는 24일 <경주포커스>와의 통회에서 “국가에너지과학연구단지 기반조성, 만파식적 해양숲 조성등의 사업 위치가 모두 동경주 지역이기 때문에 양북면주민들과는 별도의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주시장과 국회의원등이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양북면으로 확정발표 했던데다 사업대상지가 동경주 지역이라고 해서 양북면민들이 납득할수 있겠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별도의 의견수렴은 하지 않았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양북면 주민들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았거나 지나치게 소홀하게 취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006년 확정된 사업 한수원본사 도심재배치 추진논란으로 장기간 중단

▲ 양북면 한수원본사사수 비상대책위원회는 경주시가 2012년 2월7일 한수원본사 도심권 재배치를 공식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직후인 2월10일 기자회견을 열어 양북면에 에너지박물관을 건설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은 당시 기자회견및 성명서 전문을 보도한 본지 화면. 분홍색 선안에 에너지박물관에 대한 요구가 나타나 있다.
당초 에너지박물관 건립은 한수원이 사업비 2000억원 전액을 부담하는 방폐장유치지역지원사업으로 지난 2006년 확정됐다. 2007년 12월에는 타당성 조사용역을 착수했지만, 한수원본사 위치 재배치 논란이 일면서 2008년 1월 중단됐다.

그 후 2009년 8월31일 당시 백상승 경주시장, 정수성 국회의원, 김종신 한수원 사장, 최병준 시의회의장이 관계기관 대표자 기자회견을 통해 에너지박물관은 양북면 발전 사업으로 확정 발표됐다. 이 내용은 당시 기자회견 발표문에까지 명시됐다.
자사고, 컨벤션센터, 직원사택등을 시내권에 건립하는 대신 에너지박물관은 양북면에 건설하기로 확정했던 것.

그러나 이 계획도 실행에 옮겨지지는 못했다.
2010년 7월 취임한 최양식 시장이 그 해 하반기에 한수원본사 도심권 재배치를 추진하면서 에너지박물관을 건립하지 않는 대신 건립비용 2000억원을 받아 동경주지역 수익사업을 추진하는데 활용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에너지박물관 추진은 이때부터 전면 중단돼 왔다.

한수원은 지난해 9월 에너지박물관 대안사업은 경주시와 협의해 추진한다고 밝혀왔으며, 본지는 당시 이 소식을 전하면서 양북면주민들의 여론이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사를 내기도 했다.
[경주포커스 2015년 9월23일보도- 에너지박물관 대안사업, 양북면 주민여론 최대 변수]

양북면주민들은 경주시가 2012년 2월7일 한수원본사 도심권 재배치 중단을 공식발표한 직후인 2012년 2월10일 비상대책위원회 주도로 기자회견을 열고 에너지박물관을 당초 계획대로 양북면해 건립해 줄 것을 공식 요구하기도 했다.
[경주포커스 2012년 2월10일 보도 –한수원본사 비상대책위 성명서 전문 등 기사보기]

양북면민들은 여전히 2009년 8월 관계기관 대표자 기자회견문 발표문에 명시된 점을 들며, 에너지박물관은 양북면에 건설돼야 하는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주시 계획안에 대한 이 지역주민들의 대응이 특히 주목된다.

▲ 2007년 11월 에너지박물관 타당성 용역에 착수한뒤 직후 한수원은 건립 기본방향을 시의회등에 보고했다. 사진위쪽은 보고서 표지. 아래는 보고서내용중 일부.
보고서에서는 에너지박물관 건립기본방향으로 "경주시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이 연구용역은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한수원본사 도심권 이전 추진이 거론되면서 중단됐다. 이어 경주시의  건립계획 중단으로 이 연구용역결과는 끝내 빛을 보지 못하게 됐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