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 앞뒤 안맞는 행정....경주역사 부지 행정복합타운 조성 추진 속 경찰서매입 추진
경주시의 앞뒤 안맞는 행정....경주역사 부지 행정복합타운 조성 추진 속 경찰서매입 추진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04.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가 지난해 12월 폐쇄될 경주역사부지에 행정복합 타운 및 시청 상징광장을 조성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의뢰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 용역을 시행하면서도 경주시가  최근 경주경찰서 이전을 위해 경주경찰서 건물과 부지매입을 추진한 것은 경주시 스스로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시청뿐만 아니라 법원, 검찰 등 분산된 공공 행정기관의 통합을 통해 시민의 행정 편의성을 제고하는 행정타운 조성의 취지를 스스로 무색케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 경주역사 무지 활용은 2000년대 이후 시민들의 큰 관심사다. 경주시는 최근 경주역사 부지에 대한 행정복합타운 타당성및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있다.
24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시는 지난해 12월26일부터 오는 10월21일까지 8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재단법인 대구경북연구원에 경주역사 부지 행정복합타운및 시청상징공장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및 기본계획 용역을 의뢰했다.
동해남부선 폐선으로 경주역은 오는 2018년 폐쇄될 예정이며, 신경주역으로 그 기능이 통합 이관된다.
그 자리에 새로운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하기 위한 용역이다.

이처럼 행정복합타운 조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의뢰한 것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경주시가 시행한 경주역 및 폐철도 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것이다.

2015년부터 경주시가 의뢰한 동해남부선 및 중앙선 경주통과 구간 철도역사 및 폐철도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지난해 8월 용역보고를 제출하면서 경주역부지를 복합문화공간 및 종합행정 타운 등 2개의 대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각각의 단독적인 기능을 도입하기 보다는 복합문화공간과 종합행정타운를 동시에 조성하되, 행정타운에 투입되는 예산은 복합문화공간 운영비로 충당할 것을 제안했다.

경주역부지 종합행정타운에 들어설 구체적 시설도 제안했다.
시청, 경찰서, 보건소, 법원, 등기소, 소방서 등의 행정시설을 통합해 경주시민잉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행정업무를 처리할수 있도록 제안한 것이다.

이같은 제안에 따라 경주시는 행정 및 문화, 상업기능을 갗춘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하기로 하고 4개월후인 지난해 12월 행정복합타운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을 의뢰한 것이다.
경주역부지는 향후 경주역사문화관광의 중심지이며, 행정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고, 상업, 행정, 문화관광시설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밑그림이다.

▲ 경주시는 지난해 8월 철도역및 폐철도부지 활용방안 연구 용역결과(사진왼족)를 토대로 행정복합타운 추진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그 이후다.
경주시가 지난해 12월 행정복합타운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해 놓고도 최근 경주경찰서이전을 위해 경찰서 부지와 건물의 매입을 추진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된 행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경주시는 지난 10일 개회한 경주시의회 제122회 임시회에 동부동 150번지 일원 경주경찰서 부지 4456㎡와 건물등을1 10억원으로 매입해 경주문화원과 경주시 시설관리공단이 사용하는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제출했지만 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는 이를 보류했다.
다음달 임시회에서 재 의결시도가 유력시되는 상황이다

경주역부지에 조성하는 행정타운을 중심으로 장기적으로는 법원(대구지법경주지원) 및 검찰(대구지검경주지청)의 이전을 포함, 경주시 도심 공간배치를 주도적으로 재검토해야 할 경주시가 경찰서와 같은 개별 공공기관의 신축 이전을 적극적으로 나서서 지원하려는 것은  경주시가 예산을 들여 시행한 용역의 결과를 스스로 역행하는 처사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경주역 및 폐철도 부지는 1900년대초 일제에 의해 훼손된 경주시의 고도골격 회복을 기본원칙으로 삼고 경주시 도심기능 회복등 미래 경주 도시발전의 견인지대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서 개별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경주시의 보다 신중한 접근이 절실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경주역사 부지는 총 13만5231㎡ 가운데 국토 소유 6만3713㎡, 한국철도공사 6만7561㎡이다.
경주시는 경주시는 (재)대구경북연구원과 함께 오는 6월과 7월 입주공공기관 수요조사를 하고, 9월 주민설명회를 거쳐 오는 10월경 최종 보고회를 갖는다는 계획이다. 그 후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사업협의 및 예산확보등 행정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