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악동 문화원 신축 반발...김윤근 문화원장, 반대입장 밝혀, 경주경실련도 가세
서악동 문화원 신축 반발...김윤근 문화원장, 반대입장 밝혀, 경주경실련도 가세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06.2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가 서악동 201번지 일대에 경주문화원을 신축 이전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지역문화계 및 시민단체의 반발이 가시화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당장 22일 예정된 시의회 본회의에서 ‘경주시가 서악동 201번지 일원 21필지의 토지 2만9725㎡를 48억원에 매입해 총 99억원의 예산으로 지상 2층 2개동 연면적 2700㎡의 건물을 지어 경주문화원, 시설관리공단, 왕경사업본부 등을 입주시켜 활용하겠다’는 내용의 ‘2017 경주시 공유재산관리게획 제4차 변경안’의 가결여부가 특히 주목된다.

앞서 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는 지난 5일 회의에서 경주시가 제출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해 원안가결 했지만, 그이후 경주경실련이 21일 성명을 발표하며 반발한데다, 당사자격인 김윤근 경주문화원장이 경주시에 재고를 요구하고, 경주문화원도 금명간 이사회를 열어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로  하는 등 지난 5일과는 상황이 크게 변화 했기 때문이다.
<본지 6월7일 단독기사 보기-클릭>

경주경실련, 경주문화원 신축 계획 졸속 밀실 행정....계획 철회 해야

▲ 심정보 경주경실련 의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1일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경주경실련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시에 대해 졸속,밀실행정으로 규정하고,시의회는 거수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맹공하면서 경주시 계획의 철회 및 22일 시의회 본회의 의결에서 보류할 것등을 요구했다.

이날 시청브리핑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경주경실련은 경주시가 이번에 제출한 서악동 신축 계획을 강하게 비판했다. 
경실련은“이 계획은 경주시가 문화원 이전부지로 현 경주경찰서 부지를 포기하고, 제3의 장소인 서악동 일원으로 정해 상정한 것으로, 그 부지는 경주경찰서가 오랫동안 이전부지로 물망에 두었던 곳으로, 향후 ‘부지 맞바꾸기’를 할 것이라는 것이 공공연하게 거론된다”고 주장했다.

경주경실련은 “지난 5일 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가 서악동 문화원 신축및 공공청사 건립과 관련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해 이렇다 할 심의도 없이 ‘추후 도시계획 변경’을 염두에 두고 원안 통과 시킨 것은 전형적인 밀실행정의 산물”이라면서 “경주시가 편법을 동원한 시민기만 행위를 저질렀고, 시의회가 거수기 역할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주경실련은 이어 “경주시는 졸속행정으로 문화원을 끌여들여 경찰서(이전)부지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저의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하며, 시의회도 제대로 된 심의도 없이 졸속으로 통과시켜 거수기 노릇을 한 이유에 대해 시민들에게 진상을 밝히고 사과 해야 한다”며 22일 본회의 의결에서 보류 할 것을 요구했다.

김윤근 경주문화원장, 경주시 계획 재고해야

▲ 김윤근 경주문화원장이 21일 문화원 신축 이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동안 공개적인 입장표명을 하지 않던 김윤근 경주문화원장도 21일 경주포커스와 만나 ‘서악동 신축’을 골자로 한 경주시 계획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원장은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서악동 신축 계획은 문화원에서 진행하는 각종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접근성이 좋지 않는등 매우 부적절한 장소로 생각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원장은 문화원 이사회 소집을 통한 문화원차원의 공식 입장 천명 계획도 밝혔다.
김 원장은 “현재의 경주시 계획대로 진행 한다면 29일 소집한 문화원 이사회에서 의견을 모아 문화원의 공식입장을 기자회견 형식을 통해 공개적으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경주시 계획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면서 향후 문화원 차원의 대응계획을 공개한 것이다.

서악동 부지와 경찰서 부지 교환? 정의롭지 못하다

▲ 김윤근 원장이 경주문화원 신축 이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격정적인 몸짓을 하며 설명하고 있다.
경주시가 서악동 부지를 확보한뒤 현재의 경주경찰서 부지와 교환하는 방안의 수용여부에 대해서는 “정의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6년 5월 경북정책연구원에서 시행한 경주문화원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때까지만 해도 옛 경주여중부지, 서라벌문화회관 맞은편 경북도교육청 소유 부지등이 문화원 신축이전을 위한 유력한 후보지로 검토되다가 2개월이 지난 2016년 7월 최종보고서에서 당초 검토조차 되지 않았던 경주경찰서 부지가 1순위로 제시된 것은 최양식 시장의 구상에 따른 것이며 최시장의 구상에 동의해 경주경찰서 부지에 문화원을 신축하는데 대해 경주문화원이 동의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김 원장은 “최양식 시장이 경주읍성을 복원한 후에 경주문화원주변의 동경관 건물을 활용하고 KT &G,경주상공회의소등을 외곽으로 이전하는 등 현재의 경주문화원 일대를 경주에서 조선시대 문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고, 그 구상을 용역기관이 받아들여 경주경찰서 부지가 문화원 신축 이전 후보지 1순위로 변경된 것”이라면서 “그러한 구상에 따라 경주경찰서를 매입한 뒤 역사문화도시를 상징하는 동시에 문화원 다운 문화원 활동을 하기 위해 그곳에 문화원을 신축하는데 동의한 것이다. 그런데 콘크리트 건물을 리모델링하거나 그곳에 시설관리공단등을 동시에 입주시키면 애초 최시장과 함께 구상했던 것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서악동 부지를 매한뒤 경찰서 부지와 교환을하고, 다시 현재의 경찰서 부지를 경주문화원 및 공공청사로 활용하는 것은 받아 들일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현재의 문화원 부지 및 활용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김 원장은 “경주경찰서를 매입한뒤 이 일대를 조선문화를 보여주고, 또한 그곳에 문화원의 본질적인 활동을 펼칠수 있는 차원에서 찬성했을뿐 그렇지 않는다면 하필 그 비싼땅에 문화원을 지을 필요가 없고, 결코 원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소유인 현재의 경주문화원 부지는 2018년 10월1일 사용임대계약이 만료되지만, 저와 경주시청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얼마든지 사용기간을 연장할수도 있을 것이고, 경주시나 경북도가 매입한뒤 활용방안을 연구할 수도 있다”며 “경주시가 이런식으로 계획안을 강행하지 말고, 일단 현재의 문화원을 계속 사용하면서 현재 부지에 신축하거나 다른 방안을 함께 찾아 보는 것이 불필요한 논란을 줄일수 있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