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융복합 타운' 문 대통령 경주공약 조기실천 촉구
'신재생에너지융복합 타운' 문 대통령 경주공약 조기실천 촉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06.2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직 국회의원 시장 망라 공동대표단 유치위발족, 서명운동 돌입

▲ 28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열린 신재생에너지타운 조기실천 촉구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김은호 경주상공회의소 회장, 김일윤 임진출 전국회의원, 이원식 백상승 전 경주시장, 최원병 전농협중앙회장, 이진구, 최학철 전시의회의장, 성타 전 불국사 주지, 김윤근 경주문화원장 등 경주지역 전직시장,전직 국회의원, 상공인, 종교인 등 각계 대표 21명이 공동대표로 참여한 신재생에너지타운경주유치위원회가 28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경주공약 조기실천 촉구대회를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인 5월5일 포항유세에서 제시한 '신재생에너지융복합타운 육성'의 특별 입법화와 조기 실천을 요구한 것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때인 5월5일 포항에서 유세하고 있다. 사진왼쪽은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사진. 팩트TV캡처>

 

문 대통령은 5월5일 오후 3시30분부터 포항 중앙상가길에서 약 33분동안 연설하면서  “경주를 첨단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타운으로 육성하고 벤처기업과 원자력연구기관을 유치하겠다”고 말했었다.

 28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열린 촉구대회에서 신재생에너지타운 경주유치위원회는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이 경주발전공약이라며 조기실천을 요구했다.

경주유치위는 이날 “OECD국가들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평균 9.3%인데 비해 한국은 3.5%로 최하위이고, 지난 정부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목표치 9.7%를 신정부는20%로 2배 이상 상향조정 발표하면서 탈원전정책을 공약했다”며 “경주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대형 융복합형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각종연구소와 에너지기술대학을 유치하여 신재생에너지 글로벌 메카로 육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치위는 문 대통령의 경주 공약을 특별입법화 하고, 조기 실천할수 있도록 활동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문재인정부 인수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7월 10일을 전후해 활동을 종료하면서 각분과별 핵심공약을 담은 백서를 편찬 할 때 경주지역에 신재생에너지 복합타운을 신설하는 내용이 포함 되도록 하는데 우선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8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시민 7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촉구대회를 하면서 이상희 전과학부장관등을 초청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설명회를 한 것도 경주시민들의 요구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전달하는 동시에 유치위 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유치위는 가칭 국립한국에너지기술대학 설립운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경주에 원전·한수원과 관련된 원자력해체연구소와 제2원자력원구원 등을 유치하고,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트 구축을 위해 대형 융복합형 사업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고급인력 및 학생의 경주유입, 인구증가, 일자리 창출, 친환경 과학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기술대학 대학설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치위원회는 이날 발족및 신재생에너지타운 조기실천 촉구대회를 시작으로 20만명을 목표로 서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유치활동 시민사회 확산은 미지수

▲ 28일 행사장 입구에서는 서명을 받기도 했다.

 

유치위원회의 활동이 경주지역사회에 어느 정도 공감대를 확보하고 확산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무엇보다 민간중심의 이 단체의 활동에 대한 경주시의 시선이 곱지 않은 것도 공감대 확산의 상당한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신재생에너지타운경주유치위의 한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공동대표단 가운데 한명이 최양식 시장을 만나 발족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 했지만, 최 시장은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때문에 이번 신재생에너지타운 유치활동의 경우 경주시의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온다.

통상 경주시민의 목소리를  낸다며 정부를 상대로 각종 유치 활동을 전개 할 경우 민간단체를 앞세우고 경주시가 배후 혹은 측면에서 각종 행정.재정적 지원을 해오던 방식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경주시가 이미 수년전부터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를 한다면서 사용후핵연료 부피․독성 저감기술 개발을 위한 미래원자력시스템 실증시설 유치(*경주시는 국제에너지과학연구단지 유치라고 부른다/편집주) 에 골몰하고 있는 것도 신재생에너지타운 유치활동에 대해 경주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갖는 원인으로 지적된다.
경주시가 유치활동을 하고 전개하고 있는 미래원자력시스템실증시설을 연결고리로 하는 제2원자력연구원과 신재생에너지타운과는 그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기때문에 경주시와 신재생에너지타운 유치위가 정부를 상대로 한목소리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관련해 경주시의 국장급 공무원은 “신재생에너지타운유치위원회의 정확한 활동목표도 잘 알수 없는데다 경주시의 역할도 없는 것 같아 경주시는 유치위 발족에 일단 참석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뿐만아니다.
이날 발족한 신재생에너지타운 유치위에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관련된 경주지역 인사들은 단 한명도 참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위원회가 경주시민들의 요구를 정부요로에 전달할 핵심적인 인적자원조차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볼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