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정기검사 월성 3호기 재가동 승인
원안위, 정기검사 월성 3호기 재가동 승인
  • 편집팀
  • 승인 2017.08.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환, 이하 원안위)는 25일, 지난 3월 11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월성 3호기에 대해 재가동을 승인했다.
원안위는 정기검사 과정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6개 항목에 대한 검사 결과, 관련 기술기준을 만족하여 원자로 임계 및 안전운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사과정에서 예비디젤발전기실 내 화재 불꽃감지기의 수량 및 위치의 적절성 재검토 필요 등 7건의 지적사항을 발급했다.

또한,이번 정기검사에서 증기발생기 및 원자로 건물 등에 대한 심층점검도 병행했다.
증기발생기 전열관 검사에서 48.9㎜×12.7㎜×4.85㎜ 크기의 탄소강 재질이물질을 발견해 이를 제거하고, 확대검사를 통해 전열관이 건전함을 최종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원자로 건물 내부에 설치된 앵커정착부(Anchorage System)와 관련 시공도면 및 비안전등급 설비를 지지하는 앵커정착부의 지진기준 적절성을 점검한 결과, 캐나다 규제기관(CNSC) 및 원설계사(Candu Energy) 등의 자문 및 사례검토를 거쳐 안전성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하고, 21개 표본을 대표적으로 내진성능평가한 결과 설계기준지진(0.2g) 조건에서 모두 건전성을 유지함을 확인했다고도 밝혔다.

원안위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토대로 월성 3호기에 대한 재가동을 승인하고,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9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월성 3호기는 오는 28일 정상출력(원자로 출력 100%)에 도달 예정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