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공단, 경주방폐장 5일 간 개방
방폐공단, 경주방폐장 5일 간 개방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2.01.1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1단계 공사 중단해야 향후 대책 논의 가능

▲ 경주시의회 의원들이 16일 방폐장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빌표하고 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사장 송명재.이하 방폐공단)이 시의회및 시민사회단체들의 공사중단 요구를 일축하면서,해외 전문기관의 안전성 검증을 추진하기로 했다.

방폐공단은 16일  경주핵안전연대 등 환경단체들이 방폐장 1단계 공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데 대해 이번 공기 연장은 안전한 방폐장을 건설하기 위한 것으로 일부에서 우려하는 방폐장 안전성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라는 점을 거듭 밝혔다.

방폐공단은  방폐장 안전성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13일 언론사에 방폐장을 개방한데 이어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지역 시민환경단체와 주변지역 주요 단체, 언론 등에 경주시 양북면 방폐장 공사 현장을 전면 개방한다.

이에따라 우선 민간환경감시기구, 환경운동연합, 경주핵안전연대, 경실련, (사)환경운동실천협의회 등 지역 환경단체에 방폐장 현장을 개방키로 하고 16일 공문을 발송했다.

이 기간동안 공단은 공사가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3, 4, 5, 6번 사일로는 물론 암반등급 저하로 굴착기간이 추가로 소요되는 1, 2번 사일로까지 모두 개방한다.

공단은 이 기간 동안 지역 주민들에게 공사 현장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방폐장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을 불식시켜 나갈 계획이다.

방폐공단은 향후 공기 연장에 따른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규제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해외 전문기관의 안전성 검증도 추진키로 했다.

이같은 조치가 안전성 논란 불식으로 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김익중 경주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은 "시민사회단체의 요구는 방폐장 1단계 공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1단계 공사를 중단해야 천층처분 방식을 비롯해 2단계 처분시설 착공을 위한 협의를 진행할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시민사회단체들도 중저준위 방폐장을 경주에 건설하기로 한 2005년 11월 주민투표 결과를 존중하므로 경주에 방폐장을 무조건 건설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건설은 하되 최대한 안전하게 지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안전성에서 불합격 받은 1단계 공사는 즉각 중단해야 새로운 논의를 진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